생각이 많은 10대를 위한 토론 수업 - 10가지 사회 이슈로 시작하는 청소년 토론 수업 생각이 많은 10대를 위한 시리즈
김희균 지음, 백두리 그림 / 나무생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우리 세대와는 다르게 글쓰기와 토론이 중요해지는 시기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미리 준비하자는 생각에 집에서 아이와 대화를 가장한 토론을 벌여보면 부모인 저조차도 제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며 서로가 자기 의견만 맞다는 식으로 감정싸움이 되곤 합니다. 부모도 토론세대가 아니라서 열린 토론이 어려운것 같습니다. 아이와 같이 가족회의를 하려다가도 잘 안되고, 토론이 삶에 정착되려면 좀더 노력이 필요한것같습니다.  이기기 위해 하는것이 아닌 진정한 토론을 배워보자는 생각으로 책을 펴보았습니다.


이 책에는 조금은 예민할수도 있고 옳고 그르다로 판단내리기 어려운 열가지의 토론이 적혀 있다. 안락사 난민 동성 결혼  개 식용등.
이 중 '난민은 모두 위험할까?' 라는 두번째 토론과 '범죄자의 인권은 어디까지 지켜져야 할까?' 라는 일곱 번째 토론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일곱 번째 토론의 범죄자는 성범죄자의 경우였는데 신상 공개에 대한 토론이었습니다.또 신상 공개가 현대 사회가 만들어낸 새로운 형벌 이라는 내용에 공감되었습니다. 현대이기에 파급력이 있고 그만큼 예상치 못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그 피해가 제3자인 가족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해야함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한번쯤은 고민해보고 토론해 볼만한 주제들이 담겨있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양쪽 입장을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이 담긴 책.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를 갓 입학한 자녀가 있다면 추천해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