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부자 가짜 부자 - 사경인 회계사의 부자 되는 돈 공부
사경인 지음 / 더클래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 걱정 하지 말고, 넌 공부나 열심히 해!"


시키는 대로 열심히 공부했는데 왜 지금 우리 모두 한결같이 돈 걱정을 하며 살아갈까?

저자의 부모님이 하셨던 말씀은 곧 우리 부모님 말씀과도 같다.

내가 어릴 때는 돈에 대해 말하는 것을 금기시 하는 분위기라 돈 공부에 대해서는 전혀 꿈도 꾸지 못했고 좋은 직장 들어가면 정년까지 무탈하게 회사 다니다가 집 장만하고 퇴직하면 연금으로 여생을 보내는게 수순인줄 알았다.

하지만 IMF를 계기로 시대는 변했다.

회사에서는 언제든 명퇴를 당할 수 있게 되었고 노년을 보장해주지 않는 불안한 삶이 시작되었다.

지금은 치열한 경쟁속에 돈을 벌기 위해 사는건지, 살기 위해 돈을 버는건지 모를정도로 돈에 대해 너무 맹목적이 되어가는 것 같아 서글프기도 하다.

부모님의 이런 과정을 옆에서 지켜본 쳥년들은 안전을 선호하는 공무원을 최고의 직장이라 꼽았으며 평생직장을 찾아 지금 이시간에도 인생을 허비하고 있다.  

아픔을 겪으면서 부모들이 깨달은 것이 있었으니 바로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갈 아이들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금융교육이라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금융문맹국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나 또한 적금과 예금 밖에 몰랐고 노후대비의 심각성을 알게 되면서 돈공부를 시작했다.

회계사이자 금융, 증권 최고 스타인 저자는 경제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 책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 반가웠다.

 

 

 

 

 

 

 

 

 

 

<진짜 부자 가짜 부자>는 저자의 회계 지식과 그간의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부자 방정식으로 진짜 부자가 되는 돈 공부를 소개한다.

회계사 하면 재테크 관련 지식도 풍부해서 부자일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스타 강사가 되어 고소득의 정점에 섰을 때도 진짜 부자가 아니었다고 한다.

그래서 삶의 방식을 바꾸고 고안한 부자 방정식이 바로 '시스템수익'을 만드는 부자 방정식이다.

지금은 시스템수익으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단다.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깨달음'과 '방향 설정'이다.

자산과 부채, 수익을 제대로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깨달음, 부자의 기분을 바로잡은 뒤 부의 목표를 세우는 방향 설정을 말한다.

 


 

부자의 방정식으로는

1. 나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라

2. 경로를 확인하라

3. 부자의 기준을 바꿔라



현재 내 순자산(자산-부채)이 얼마인지, 이익(수익-비용)을 파악해보고 재테크에 필요한 계획, 실행, 결과를 확인하며 점검의 과정을 직접 해본다. 

목표를 달성하는 부의 워크북이 수록되어 나의 자산, 부채, 비용을 산출해보고 내가 목표로 하는 금액에 이르기 위해서는 얼마의 돈을 몇 년내에 모을 수 있는지 계산해 보는 과정도 해볼 수 있어 유용하다.

사실 돈공부를 하면서 기본과정인데 귀찮다는 이유로 흐지부지 되기 일쑤인데 이번 기회를 통해 확실하게 우리집 순자산을 파악해볼 수 있다.

자산에도 진짜 자산과 가짜 자산이 있다는 것을, 부채에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분류를 할 때 집, 자동차, 주식 등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상식과는 전혀 달라서 바로 잡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시스템수익이 생계비용을 초과해야 한다.

시스템수익을 늘리거나 생계비용을 줄여야한다.

시스템수익이란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돈을 버는 구조인데 즉 불로소득을 말한다.

예를 들면 책의 인세, 부동산 임대수익, 배당주 등이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부동산을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 방법, 국내의 배당주 투자, 월세 받듯 받는 미국의 배당주 투자 등 투자 방법들도 제시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생계 비용을 줄이기 위한 노하우, 부자가 되는 로드맵 그리기 등 누구나 목적을 가지고 실행한다면 진짜 부자가 될 수있는 부자 방정식을 만날 수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부분부터 확실히 잡고, 왜 우리가 돈공부를 해야만 하는지 그 필요성을 깨우쳐주기도 하고, 하기 싫어 쉽게 포기하는 부분은 좀더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모두가 부의 비밀을 알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바라는 마음까지 읽을 수 있었다.

내 아이에게 금융문맹이라는 오명을 대물림하지 않기 위해, 진짜 부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돈공부를 해야겠다. 

재테크를 시작하는 초보자들이 무난하게 이해하고 따라갈 수 있는 수준이라 부담없이 술술 읽으며 부의 비밀을 깨쳐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