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병 해우소 - 중2병의 진짜 원인과 치료법
유선종 지음 / 이너브리지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고학년인 부모의 입장에서 중2병은 아직 겪어보지 않아 더 불안하다.

아이들 사이에서도 나 중2잖아~라며 서슴치 않고 부모에게 당당하게 반항하는 모습들을 주변에서 봐왔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도대체 중2병이 무엇이길래 두려워해야할까? 나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중2병 해우소>를 만났다.

누구나 들어가고 싶어하는 회사중 하나인 삼성에 아이들이 갈까 두렵다는 저자의 책의 제목이 떠오르는데

저자는 왠지 남다른 생각과 시각으로 책을 풀어가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에 집중해서 읽어본다. 

<중2병 해우소>중2병 진짜 원인과 치료법을 소개한다.

교육이란 이름하에 저지르는 부모들의 학대, 세상의 자유 수업, 해우소에 충실한 배움터 사례를 바탕으로

지금 눈 앞의 자식은 보이지 않고 바라는 자식의 미래만을 보고 있는 부모들에게 보내는 처방전이다.

 

 

 

 

 

 

이 책에서는 첫째, 중2병의 진짜 원인과 평생 가는 후유증, 해결 대책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한다.

둘째, 아이들의 입장에서 보면 학대에 가까운 모습들을 조명하며 부모들의 현 상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자가 진단 툴을 제시한다.

셋째, 학교 졸업 후 세상에서 마주하게 될 실제 상황과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가르치지 않는 분야에 대한 이야기에 조명을 비춘다.

넷째, 개인의 능력의 발견과 계발을 위한 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현장과 학교의 모습을 조명한다.

부모라면 누구나 아이가 좀더 좋은 환경에서 자라고 편하게 살아가길 원한다.

그것을 이루기 위한 방편으로 선택하는 것이 공부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무조건적인 암기와 정답이 하나라는 유일 정답주의 공부, 질문이 없는 교육이 변하지 않는한 AI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이 인공지능과 경쟁에서 밀릴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고 배움이란 공부가 재미없고 고통스러울뿐이다.

우선 공부나 배움이 즐거우려면 어떤 지식에 대하여 "왜 그렇게 되는 것일까?"에 대한 생각이나 스스로가 납득, 이해하는 과정을 겪는시간이 필요하다.

본질과 핵심에 대한 질문를 할 줄 알고 상대의 이야기에 경청을 할 줄 알아야한다.





저자는 중2병이라고 불리는 여러 증상을 병으로 인식하면 중2병의해결은 어려워진다고 한다.

먹는 것(In)과 배설(Out)하는 것의 조화가 중2병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우리아이들의 두뇌를 사용하는 교육과 정신적인 활동은 일방적인 In만 있는 상태다.

지식에 대한 사유, 질문을 통한 사유를 하는 순환, 소화 과정인 Cycle은 전무하기 때문에 자기 생각을 정리해서 표현, 발언하는 정상적인 Out 과정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 초등 학교 입학 때부터 중2에 해당되는 시기까지 참고 참았던 것에 대한 표출이 중2병이며 그것은 부에게 보내는 SOS임을 인식해야 한다.

그래서 중2학년 정도의 나이가 되면 락음악을 좋아하고 드럼이나 댄스에 관심이 높아지는데 분출하고자 하는 욕망의 표현이다.



중2병의 치료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본인이 자발적으로  In, Out 사이의 Cycle 과정을 통해 즐거은 배움이 있어야한다.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어야하며 개인의 성향, 개성의 존중을 바탕으로 개성의 발견, 계발이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한다.

남과 비교하기 보다는 내가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고 남들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중요하며 비로소 행복해질 수 있다.

가정에서의 최고의 치료법은 아이들의 이야기를 최선을 다해 들어주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 가장 신나고 즐거운 법이다.

아이들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들어주며 아이가 배설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유명한 심리학자의 말에 의하면 자신의 문제는 자신이 알고 있으며 누군가에게 말을 하면서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다고 한다.


 

 

 

 

 

 

부모자식 갈등의 원인이 바로 친절한 학대에서 비롯된다.

가장 나에게 충격적으로 다가왔던 내용은 교육이란 이름하의 학대다.

물질적인 풍요와 반대로 정신은 갈수록 더욱 빈곤진다는 생각이 든다.

자식이 무엇을 원하는지는 생각하지 않고 부모가 원하는 미래만을 바라보며 공부를 강요하고 있기때문이다.

"너의 인생을 위해". "이게 다 너 잘 되라고 하는 거야"라는 명분하에 아이들의 의사는 무시하고 지나치게 교육을 많이 시키는 '교육학대'.

"왜 그게 안 되니?", "널 위해 내가 얼마나 희생을 하고 있는지 아니?", "이럴 바에는 같이 죽자"라는 극단적인 언어 폭력도 서슴치 않으며 태도에 의한 폭력, 정서적인 폭력이 자녀들에게 커다란 상처를 준다는 것을,자식에 대한 인권 침해라는 것을 부모들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아이가 말을 안듣고 말썽을 부릴 때면 '집에서 나가'라며 장난삼아 했던 말이 아이에겐 얼마나 상처가 되었을까 생각하면 미얀한 마음이 든다.

내가 무심코 했던 말에 아이가 평생 상처를 안고 살아갈 수 있겠구나 생각하니 앞으로 농담이라도 말을 가려서 해야겠다.

아이의 양육과 교육에 올인하다보니 내 인생은 빈껍데기 같다는 생각을 종종하게 되는데

반대로 생각하면 부모의 욕심에 의해 계획되고 실행되는 아이의 삶도 마찬가지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부모의 역할은 아이 자신의 삶을 살게끔 묵묵히 도와주면서 부모 자신의 본연의 삶을 충실히 사는 것이다.

"부모라는 토양과 좋은 종자가 있으면 최소한의 관심이 자녀들에게는 인생에 있어 도움이 될른지 모른다."


이외에도 해우소에 충실한 배움터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사례가 부족한게 아쉽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가 싫어해서 학원도 다니지 않게 하고 친구들과 실컷 놀게 했으며 자유롭게 키운다고 생각하고,

언어, 태도, 정서적인 폭력은 생각도 하지 못하고 나름 괜찮은 부모라는 자만심에 우쭐해진 나 자신을 반성하게 된다.

중2병이 무섭고 두려운 부모, 아이와 즐겁고 행복한 관계를 이어가고 싶은 부모, 아이의 삶이 풍성하고 행복으로 가득하기를 바라는 부모라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