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 바보 예찬 - 당신 안의 바보를 해방시켜라!
김영종 지음 / 동아시아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헤이, 바보예찬』은 에라스무스의 저서 '우신예찬'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편안하게  

그리고 맛깔나게 해보고 싶은 욕심(?)이 난 저자의 바보예찬이다. 보랏빛의 자그마한 

책을 접했을 때, 겉표지에 씌여진 에라스무스라는 사람이름만으로도 충분히 재미(?)라 

는 걸 찾기는 힘들 듯 했던 나의 예상은 와장창 유리창 깨지듯 무서져 버렸다.

 

 작가의 구수하면서 재치있는 말투를 따라 서평이야기를 나눈다면 아마도 이런 뉘앙스

가 아닐까? 감히~ 흉내내어 본다. ㅎㅎㅎ


 '책을 읽었다고 하면 여기저기 칼라 인덱스정도는 붙여줘야 쬐금 읽었는가 보다 허고

, 뭐가 괜찮은 글이 있다 싶으면 형광색으로 좍좍 그어줘야 쬐금 중요했나 보다 허고,

공짜에 눈이 멀었다 하면 이벤트에 흠뻑 빠져 샘플책으로 전집모양새 갖쳐보고 서평책

으로 책장에 도배질 정도는 해야 쬐끔 했는가보다 허는 거지요.'

 

 왁자지껄 시장판에서 만병통치약을 파는 장사꾼마냥 주절주절 옳거니~ 싶은 이야기들

만 줄줄 엮어가며 사람을 꼬이는 것 같은 작가의 말솜씨가 나는 그저 좋았다.

 

 이런 말이든 저런 말이든 다 즐거운 수다가 되는 것이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혈한이 되

는 것보다 나은 것이라며 오버를 통해 자신감을 되찾고, 낙천성을 가져보라는 권고의

말들... 쉽게 이야기하듯 써내려가고 있지만, 본래의 책 이야기에서 벗어나지 않고 설

명하려는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이야기를 하는 듯 하면서 현실을 꼬집고, 현자를 존경하는 듯 하면서 그들의 역설적

인 모습을 들춰보이는 방식의 구성이야말로 그 당시 우신예찬에 대한 호응이 컸던 이유

를 말해주고 있는 듯 하다.

 고통은 모든 지식에서 비롯된다는 말처럼 앎이란 늘 행복한 결말만을 부록으로 가지고

오지 않는가보다. 바보라는 단어가 이렇게 순수하게 느껴진 적이 있었던가 되묻게된다.

작가의 눈를 통해 에라스무스의 우신예찬을 만난다는 건 생각보다 유쾌한 만남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