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버지는 잘난 사람도, 공부를 대단히 많이 한 사람도 아니다. 평생 돼지 농사를 지은 분이셨다. 그런 아버지가 내게 물려주신 선물은 What이 아니다. 어떻게 자녀를 대해야 하는지, 바로그것을 알려주셨다. 언제 어떤 힘든 일이 닥쳐도 자녀를 응원할것, 그리고 죽는 순간까지 자녀가 하는 일을 알고 응원하기 위해노력할 것.
부모로부터 마음의 선물, 태도의 선물을 많이 받은 아이들은삶을 살아가는 표준이 다르다. 나 역시 죽을 때까지 내 자녀들에게 그 선물을 매일 퍼주려 한다. 갑자기 오래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 드는 건 아직 내가 충분히 그 선물을 주지 못했기 때문일 게다.
부모의 노릇이 ‘무엇‘이 아닌 ‘어떻게‘를 물려주는 것이라면 우리는 아직 성실히 멋지게 살아내야 할 시간이 충분하다. 나이 들어 부모로 사는 시간도 하루하루 빛나게 살 가치가 충분하다. - P178
습관은 평범한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습관을 정복하면 평범한 사람도 더 이상 평범하지 않다. 무조건 비범해진다. 새벽 기상이든 다이어트든 공부든, 뭐라도 꾸준히 하면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다. 꾸준함 자체가 브랜딩이 된다. 누구나할 수 있고 돈이 드는 것도 아니지만, 해내는 사람은 1퍼센트도안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늘 강조한다.
"세상 만만하게 봐도 돼요. 누가 여러분처럼 새벽 5시에 꾸준히 일어나겠어요? 이 시간에 다들 자요. 여러분만큼 자기를 열심히 들여다보고 매일 키우는 사람들이 없어요. 자기 꿈도 듬성듬성 대충대충 보지, 별 관심도 없어요. 그러니 여러분이 얼마나 대단해요? 자신감을 갖고 뭐든지 시작하세요."
새벽 기상을 괜히 ‘미라클 모닝Miracle Morning‘이라고 부르는 게 아니다. 습관은 눈으로 보고 읽으면 아무것도 아닌 단어일 뿐이지만 몸으로 해내면 기적이 된다. 우리에게는 기적을 만들 수 있는또 다른 내가 있다. 내 안의 또 다른 나를 끄집어낼 수 있는 유일한 열쇠는 오직 ‘꾸준함‘뿐이다. - P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