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도서 - 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 -독서감상문





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

수학기피증의 진찰실

세키네 히로시/전파과학사

처음에는 귀찮고 읽기 싫었지만 책제목이 나에게 꼭 필요할 것 같아 결심하고 읽어보기로 했다.
책제목은 ‘수학 기피증의 진찰실’이었다.
사실 나에게 수학은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거의 악몽이었다.
1,2학년 때에는 그저 괜찮게 했던 걸로 기억하지만 3학년 때 수학 성적이(통지표) ‘양’을 받아오면서 악몽이 시작되었다.
‘양’을 받아오고 나서 어머니께 크게 혼난 이후로 수학은 공부를 하기 싫어졌다.
학년이 올라 갈수록 성적이 자꾸 떨어져 수학과외도 해보았지만 수학은 나에게 이미 가장 싫어하는 과목으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그 때부터 수학성적은 오른 적이 없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내 증상은 책제목과 다를 바 없었다.
말 그대로 수학기피증이었다.
시험공부를 할 때도 언제나 수학은 제쳐 두고 다른 과목만 공부하였다.
나는 기대 반 의심 반으로 책을 읽었다.
이 책에서 가장 크게 감명 깊었고 재미있었던 부분은, 가장 처음에 나오는 ‘분수’였다.
가장 쉽지만 인상깊었던 이유는 우리가 처음 분수를 접할 때 궁금증을 간단명료하게,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놓았기 때문이다.
그 내용은 대충 이런 것이었다.

“1+1=2, 1/2+1/2=1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1+1=1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도 있어 당혹스럽다.” 라는 말이었다.
이 말이 무슨 뜻인가 하면, 1/2+1/2=1이 상식적으로 맞는 말이지만 아이들이 생각하기 따라서는 하나의 물체를 반으로 갈라놓았을 때. 그것은 1/2이 아니라 이미 서로 다른 물체인 1로 본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결국 아이들이 생각하기에는 1/2+1/2=2가 되고, 1+1=1이 되어버린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을 보이는 아이들은 대개 수학기피증이라는 벌레가 머리를 쳐들기 시작하는 아이들이라고 한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수와 질량의 차이를 인식시키기 위해서, 도형을 이용한다.

나는 이내용을 읽고, 크게 와 닿는 느낌이었다.
아마 나도 어릴 때 이런 생각을 해본 적이 있었던 것 같다.
그렇지 않으면 왜 와 닿았을까. 사실 내가 초등학교 3학년때 ‘양’을 받은 이유도 분수 때문이었다.
내가 그 때 이 책을 읽었다면 수학이 좋아질 수 도 있었을 텐데. 어차피 이해도 못했겠지만. 이런 사실을 알아 기쁘기도 했고 속상하기도 했다.
속상한 이유는 이 사실을 조금만 더 빨리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 라는 생각이 들어서이고 .. -독서감상문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_hwp_01_.gif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_hwp_01_.gif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_hwp_01_.gif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_hwp_01_.gif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_hwp_01_.gif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_hwp_01_.gif

제목 : 수학도서 - 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 -독서감상문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수학도서 - 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
파일이름 : 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 읽고나서,, 수학기피증의 진찰실.hwp
키워드 : 수학도서,수학기피증의진찰실을읽고나서,수학기피증의진찰실,수학기피증의진찰실,읽고나서,수학기피증,진찰실



[추천자료]

- 수학도서 - 꼴찌들도 잘먹는 맛있는 수학을 읽고 수학독후감
- 수학도서 - 수학비타민 수학독후감 수학비타민
- 수냐의 수학영화관
- 수학대소동을 읽고..
- 수학도서 - 확률의 함정을 읽고나서 확률의 함정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