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과학탐구주제 : 알약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잘 녹을까 (첨부1)





알약녹이기 실험, 보고서 , 알약캡슐 녹이기

방학과제 : 개인별 탐구과제 정하여 보고서 형식으로 제출하기.

--------------------------------------------------------------------

가. 탐구주제

알약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잘 녹으며 그 이유를 알아내기 위한 실험을 하고, 그 결과를 정리해서 보고서로 제출하기.

나. 탐구하게 된 동기

알약은 우리의 생활에서 생소하지 않다.
아프거나 필요할 때 많이 찾는다.
그런 알약을 먹을 때 우리는 흔히 물이나 음료와 같이 먹는다.
그에대한 궁금증에 탐구하게 되었다.

다. 탐구를 통하여 알아보고 싶은 점

1. 알약은 어느 액체에서 가장 빨리 녹을까 그 이유는

2. 알약의 성질은 어떤 것일까

3. 결과적으로 알약을 먹을 때 어떤 액체와 먹어야 하나

라. 탐구실행 방법

탐구방법 : 실험.

탐구 장소 : 집.

실험 준비물

준비물 : 여러 액체(1.물, 2.식용유, 3.식초, 4.탄산음료), 투명한 유리컵 4개, 같은 종류의 알약 4개, 접시, 핀셋, 시계, 카메라, 필기도구

실험 방법 : 알약을 각 액체 속에 넣은 후 4분 간격으로 체크.

실험 시작 : 핀셋으로 알약을 집어 각 액체 속에 집어넣었다.

다음 그림은 위 왼쪽부터 차례로 물, 식용유, 식초, 사이다 순서

실험시작 4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약간 녹기 시작했다.
2. 식용유 : 반응없다.

3. 식초 : 물보다 많이 녹았다.
4. 사이다 : 빠른속도로 1/3가량이 녹았다.

실험시작 8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약간 더 녹았다.
2. 식용유 : 반응없다.

3. 식초 : 조금 더 녹은 모습이다.
4. 사이다 : 벌써 반 가량이 녹았다.

실험시작 12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상하 2등분으로 갈라지기 시작했다.
2. 식용유 : 반응없다.

3. 식초 : 8분후와 별 차이 없다.
4. 사이다 : 3/4가량이 녹았다.

14분 후 사이다 알약모습

4. 사이다 : 전부 녹았다.(탄산음료 실험 종료)

실험시작 16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12분과 별 차이 없음.
2. 식용유 : 변화 없음.

3. 식초 : 12분과 별 차이 없음.

실험시작 20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더딘 속도로 녹고 있다.
2. 식용유 : 변화없다.

3. 식초 : 역시 느린 속도로 계속 녹고 있다.

실험시작 24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조금씩 계속 녹는다.
2. 식용유 : 반응 없다.

3. 식초 : 물보다는 빠른 속도로 계속 녹는다.

실험시작 28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느린 속도로 녹고 있다.
2. 식용유 : 변화없다

3. 식초 : 반 정도 녹았다.

실험시작 32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느리게 녹고있다.
2. 식용유 : 변화없다.

3. 식초 : 반 정도가 녹았다.

실험시작 36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1/3정도가 녹았다.
2. 식용유 : 변함없다.

3. 식초 : 많이 녹았으나 녹는 속도가 느리다.

40분 후 식용유 알약

2. 식용유 : 40분동안 관찰하였지만 전혀 녹지 않았다.(식용유 실험 종료)

다음 그림은 왼쪽이 물 오른쪽이 식초

실험시작 40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아주 천천히 녹고있다.
3. 식초 : 반 이상 녹은 모습.

실험시작 44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무척 느린 속도로 용해중.
3. 식초 : 다 녹은 것처럼 보이나 2/3정도 녹았다.

실험시작 48분 후 각 알약의 모습

1. 물 : 더딘속도로 녹고있다.
3. 식초 : 2/3정도 녹았다.

물 : 52분 후

1. 물 : 약간 더 녹았다.

52분 후 식초 알약

3. 식초 : 3/4정도가 녹았다.(식초 실험 종료)

물 : 56분 후

1. 물 : 알약이 완전히 2등분 되면서 반정도 녹았다.

물 : 1시간 후

1. 물 : 알약이 분해되기는 했으나 잘 녹지는 않는다.

물 : 64분 후

1. 물 : 한시간이 지나면 반 정도가 녹는다.(물 실험 종료)

실험 종료 사진

----------------------------------------------------------------------------------

마. 탐구내용과 결과 정리.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알약녹이기 실험, 보고서_hwp_01_.gif알약녹이기 실험, 보고서_hwp_01_.gif알약녹이기 실험, 보고서_hwp_01_.gif알약녹이기 실험, 보고서_hwp_01_.gif알약녹이기 실험, 보고서_hwp_01_.gif알약녹이기 실험, 보고서_hwp_01_.gif

제목 : 자유과학탐구주제 : 알약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잘 녹을까 (첨부1)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알약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잘 녹을까
파일이름 : 알약녹이기 실험, 보고서.hwp
키워드 : 알약캡슐,녹이기,알약,어떤,액체에서,가장,녹을까


[관련자료]

- 탐구주제 얼음은 어느 액체에서 가장 빨리 녹을까
- 비타민C가 가장 많이 든 음료수,과일은 ?
- 알약 캡슐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잘 녹을까
- 알약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빨리 녹을까
- 알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 자유탐구보고서 - 알약 녹이기
- [과학탐구] 알약은 어느 액체에서 빨리 녹을까
- 꽃을 더 오랫동안 보관을 할 수 있을까
- 알약은 어떤 액체에서 잘 녹을까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