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도서 - 진화론과 다윈을 읽고 진화론과 다윈2중 (파일첨부)





진화론과 다윈을 읽고 진화론과 다윈2중

진화론과 다윈



위인전은 교훈적인 말이 많이 있다.
위인들이 살아가면서 말한 말들이 지금의 명언이 되어 사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많은 위인전을 읽어 왔다.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지만…… 우리 학교의 필독 도서에도 많은 위인전들이 있다.
내가 도서 부장 이여서 책을 관리하는데 아이들이 주로 읽고 싶어하고 사고 싶어하는 책들은 거의 다가 베스트 셀러나 느낌표에서 선정한 도서들이다.

이번 주에 백범일지가 선정되었다.
지금이 백범일지가 느낌표에서 처음으로 선정된 위인전이다.
그 달이 광복절 이여서 선택했는지 몰라도 제 생각에는 기적적인 일 같다.
우리 학교 아이들은 위인전을 보려고 하지 않는다.
다른 책들은 다 대여했는데도 불구하고 위인전만은 항상 남아 있다.
나도 위인전을 자주 읽는 것이 아니다.
다만 책을 기분에 맞춰어서 읽지 말라는 것이다.

자연 선택론을 발견한 다윈 결국 생물 진화론을 발견하고 발표한 다윈. 그 당시의 과학자는 돈벌이가 못되는 직업이었다.
그런데 왜 다윈은 이 직업을 선택하였을까 다윈의 아버지는 의사 이었다.
아버지는 자신의 직업을 이어갔으면 했다.
그래서 찰스 다윈의 아버지 로버트 웨어링씨가 다윈에게 의사가 되라고 강요한다.
그러나 다윈은 어려서부터 자연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5살 때 자신만의 꽃밭을 가지고 있었으며 또 그것을 자신만의 힘으로 가꾸고 있었다.
다윈은 학교를 싫어했다.
수업이 지루했던 것이다.
다윈은 학교에서 우등생도 아니고 열등생도 아내였다.
그냥 보통 성적을 가지고 있던 평범한 학생 있었다.
다윈은 쉬루즈버리 학교만큼 `내 정신 발달에 악영향을 미친 곳은 없었다.`고 회고했다고 한다.
그 정도로 학교생활이 지겨웠던 모양이다.
다윈은 의사가 되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했었다.
강의도 꾸준히 빠짐 없이 들었다.
그런데 실습하기 위해서 과학 실을 갔다.
이것을 계기로 다윈은 의사라는 직업에서 멀어져 갔다.
그 당시에는 마취제가 없어서 환자의 손발을 묶어 놓고 수술을 해야 했다.
다윈은 환자가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에 심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그 뒤로 다윈은 의사라는 직업에서 점점 멀어져 갔다.
그래서 인지 자연스레 자연사에 관심을 보였다.
다윈은 사냥을 좋아했다.
점점 나이가 들수록 다윈을 사냥보다 자연사 연구가 더 좋아 졌다.

자연사 연구 도중에 아버지는 의사가 싫다면 신부가 되라고 한다.
다윈도 신부가 싫지가 않았다.
그래서 동의했다.
신부가 되려고 공부하던 도중에 어떤 한 통의 편지가 왔다.
그것은 다윈의 인생을 뒤바꿔 놓을 편지이었다.
그 편지의 내용은 비글 호라는 배를 타고 세계 일주를 해보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아버지는 허락하지 않았다.
배를 타고 세계 일주를 해서 돌아온 배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다윈은 슬픈 마음으로 거절을 했다.
하지만 아버지가 제안을 하셨다.

그 제안은 "만일 네가 갈 수 있도록 조언을 해줄 만한 교양 있는 사람을 데려온다면, 가게 해주마."라 했다.
결국 다윈은 아버지의 허락을 받고 비글 호에 탑승하기로 했다.
비글 호는 겨우 27m 밖에 안 되는 작은 배이었다.
하지만 큰배에 못지 않은 없는 것이 없는 작은 배이었다.
다윈은 심한 뱃멀미가 있었다.
일주일간은 뱃멀미로 제대로 활동 할 수가 없었다.
점점 적응을 한 다윈은 선장실도 가고 할 정도로 여유 감이 새겼다.
다윈은 비글 호를 타고 다니면서 학회에 발표되지 않은 여러 가지 동물, 곤충들을 잡아서 박제해서 배편으로 꾸준히 보내 냈다.
그리고 다윈은 누나들에게 아버지에게 편지를 썼다.
"비글 호는 세상에서 가장 친절하고 좋은 배다." 라 했다.

비글 호가 항해하면서 선장과 논쟁을 벌이기도 하고 배가 정차하는 동안 산에도 올라가서 맨틀도 확인해 보기도 했다.
다윈은 새로운 종의 동물들을 보낼 때마다 과학적 발달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5년만의 기나긴 항해가 끝나고 다윈은 무사히 돌아왔다.
다윈은 서둘러서 비글 호 여행기를 썼다.
다윈은 서서히 비글 호 여행을 해서 얻은 것들을 수집하여 하나의 책으로 엮기 시작했다.
그 동안 다윈은 비글 호 의 여행기를 출판했다.
이 책을 읽은 여러 학자들은 다윈에게 찬사를 보내 주었다.
지금 까지 최고로 잘쓴 여행기라고 했다.
다윈도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나서 다윈은 자신은 보필해 주고 집을 관리해 줄 사람이 필요했다.
그래서 다윈은 결혼을 했다.
그리고 나서 다윈은 연구에 전념 할 수 있었다.
다윈은 연구 도중에 계속 되는 물음에 답변을.. (파일첨부)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진화론과 다윈을 읽고 진화론과 다윈2중_doc_01_.gif

제목 : 과학도서 - 진화론과 다윈을 읽고 진화론과 다윈2중 (파일첨부)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 Page
파일종류 : DOC 파일
자료제목 : 과학도서 - 진화론과 다윈을 읽고 진화론과 다윈2중
파일이름 : 진화론과 다윈을 읽고 진화론과 다윈2중.doc
키워드 : 과학도서,진화론과다윈을읽고진화론과다윈2중,진화론,다윈,읽고,진화론,다윈2중


[관련자료]

- 이기적유전자
- 구운몽을 읽고 독후감 구운몽
- 과학도서 - 호주머니 속의 과학을 읽고 호주머니 속의 과학
- 과학도서 - 지구의 비밀을 읽고 나서 지구의비밀
- 과학도서 - 우주이야기를 읽고 우주이야기
- 과학도서 - 신화속에 담긴 과학 과학오디세이를 읽고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