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발견을 읽고 고구려의 발견 -수행





고구려의 발견을 읽고 고구려의 발견

고구려의 발견을 읽고

내가 고구려의 발견을 읽게 된 것은 중3때의 일이다.
도서관에서 고구려에 관한 책을 찾던 중에 가장 두꺼워 보여서 빌리게 된 것이다.
그 때까지도 나는 김용만 교수가 누군지도 몰랐고 그 책이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도 몰랐다.
그러나 그 속에 담긴 내용은 굉장한 것이었다.


첫 번째는 고구려의 유리왕에 관한 것이었다.
보통 다른 국가들을 보면 2대왕은 매우 뛰어난 업적을 남기지 않는 이상 역사에 그리 중요한 인물로 기록되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나 고구려의 유리왕은 고구려 왕실의 대대적인 섬김의 대상이었다.
게다가 그는 보통의 2대왕이 갖추지 못한, 그의 아버지와 같은 청년 영웅이었다.
게다가 추모왕은 한창인 나이인 40세에 유리왕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황룡을 타고 승천했다고 나와있다.
무언가 매우 의심쩍는 부분들이라고 생각되지 않을까 박혁거세의 죽음과 같이 말이다.
김용만 교수는 조심스럽게 유리가 군사를 이끌고 와서 추모왕의 왕위를 빼앗고 대대적으로 아들이라고 선전한 것은 아닐까하는 의문을 제시하고 있었다.
아직은 사실로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근거가 있는 말이라고 생각했다.

두 번째는 모본왕에 관한 사실이었다.
그는 삼국사기에는 나쁜 폭군으로 나오지만, 그의 치세 초기에는 선정을 배풀었었다.
그러나 치세 후기로 가면서부터 악정을 배풀었다고 삼국사기에는 나와 있었다.
그런데 중국의 기록을 보면은 고구려왕의 성이 추모왕은 고씨이고 그로부터 모본왕까지는 해씨였다가 태조왕부터는 고씨로 되었다고 나와있다.
그리고 고구려의 왕을 배출하는 부족이 바뀌었다는 기록도 있다.

그래서 저자는 고씨들의 정변으로 해씨인 모본왕이 쫒겨났고 그런 다음 모본왕에 대한 대대적인 악선전을 한 것이라고 했다.
모본왕은 정치적 희생자가 된 것이다.

세 번째는 수나라와 고구려간의 전쟁에 관한 것이었다.
어렸을 적에 본 역사만화에서는 고구려가 일방적으로 공격을 당해 을지문덕 장군에 의해 살수에서 전멸하여 수나라가 패망한 것인줄로만 알았다.
그러나 사실은 고구려가 1만기의 기병을 이끌어 기습을 하였고, 그 기습에 자신감을 얻은 고구려가 수나라에게 강경하게 대응 한 것이라고 했다.
수나라의 100.. -수행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고구려의 발견을 읽고 고구려의 발견_hwp_01_.gif

제목 : 고구려의 발견을 읽고 고구려의 발견 -수행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고구려의 발견을 읽고 고구려의 발견
파일이름 : 고구려의 발견을 읽고 고구려의 발견.hwp
키워드 : 고구려의발견을읽고고구려의발견,고구려,발견,읽고,고구려



[추천자료]

- 이웃집에 생긴 일
- 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
- 오래된미래를 읽고나서 일반독후감 오래된 미래
- 1그램의 용기
- 플라이 투더 문 일반독후감 플라이 투 더 문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