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과학탐구주제추천 : 멘토스와 탄산음료의 만남 (파일첨부)





멘토스와 탄산음료의 만남 , 멘토스 탄산음료 콜라 아이스크림

1.탐 구 동 기

`스펀지` 라는 TV프로그램에서 아이스크림과 콜라를 함께 먹으면 약한 폭발이 일어난다는 실험이 나온 적이 있었는데, 그것을 보고 아이스크림만 콜라와 반 응을 일으키는 것일 까 궁금해졌었다.
그래서 실험을 통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2. 준 비 물

코카콜라(다이어트) 1.5L, 사이다 1.5L, 환타 1.5L, 멘토스 사탕(민트맛)

3. 탐 구 방 법

A- 탄산음료와 멘토스 가 만났을 때 어떤 반응을 보이나

B- 각기 다른 탄산음료의 반응은 어떻게 다른가

C- 멘토스 사탕과 음료가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인가



4. 탐 구 결 과

A- 첫 번째, 다이어트 콜라에 멘토스 사탕 5개를 넣고 빨리 뚜껑을 닫았다.

먼저 뚜껑은 송곳을 이용해 구멍을 뚫어 놓았다.
(구멍의 지름:1mm)

즉시 콜라가 거품이 일면서 구멍으로 솟구쳐 나왔다.

처음 콜라 뚜껑을 열었을 때 나는 소리가 나면서 멀리 퍼져나갔다.

두 번째, 환타에 멘토스 사탕 5개를 넣고 콜라의 실험과 동일하게

뚜껑을 빨리 닫았다.
(뚜껑은 모두 동일한 것을 사용)

콜라에서 일어난 반응과 비슷하게 거품이 일었다.



세 번째, 사이다에 멘토스 사탕 5개를 넣고 전 실험과 동일하게 뚜껑을

닫았다.

거품이 일었다.
사이다는 색이 투명하여서 멘토스 사탕이 사이다 안에서

반응을 하여 이산화탄소가 기체(기포)가 되어 빠르게 나오는 것을 볼수 있 었다.
(동영상 2분30초대 참조)

B- 콜라, 환타, 사이다의 반응을 비교하기위하여 각각의 액체가 뿜어져 나온

탄산음료

분사거리

다이어트 콜라

환타

사이다

단위 : m

6.7

4.3

4.7

거리를 비교하여 보았다.
신기하게도 다이어트 콜라의 분사 거리가 가장 길 었다.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다이어트 콜라가 나머지 음료수와 현저한 차이를 보 이며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나머지 음료수는 서로 비슷한 거 리를 보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왜 같은 양의 음료수에 같은 맛, 같은 개수의 멘토스 사탕을

넣었는데도 이런 차이를 보이는 것일까

C- 반응이 각각 다른 이유를 알기 전에 일단 멘토스를 넣으면 탄산음료가 어떤 것이던지 상관없이 반응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알아보자.

첫 번째 가설 : 멘토스 사탕 이 콜라와 일으키는 반응이 산과 염기간의 반 응이다.

-정답은 NO! 실험전과 후의 콜라의 산성도는 별로 차이가 없었다.

두 번째 가설 : 멘토스 사탕 이 콜라와 일으키는 반응이 물리적 반응이다

-멘토스 사탕이 콜라와 일으키는 폭발적인 반응에는 일단 여러 가지 요 인이 있다.

먼저, 멘토스 사탕의 거칠거칠한 표면이 중요한 원인이었다.
멘토스 사탕의 표면은 기포가 형성되는 데 일종의 핵 역할을 했다.
마치 요오드화은 이나 드라이아이스가 인공강우의 구름 핵 역할을 하는 것처럼 말이다.

기포가 형성되려면 작은 기포들이 달라붙을 수 있는 일종의 씨앗이 필요하 다.
멘토스 사탕의 표면은 이런 역할을 하기에 충분했던 것이다.

이를 가리켜 ‘핵화’ 라고 부른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번 실험에서처럼 꼭 멘토스 사탕만이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핵화를 일으킬 만큼 거친 표면을 지니는 물질 이라면 어떤 것이든 된다.
이 사실은 내가 실험을 하는 도중 잘못해서 약간 의 모래가 들어갔는데 그때도 (물론 멘토스 사탕만큼은 아니지만) 기포가 많이 올라왔던 것으로서 추측할 수 있는 것이다.



그.. (파일첨부)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멘토스와 탄산음료의 만남_hwp_01_.gif멘토스와 탄산음료의 만남_hwp_02_.gif멘토스와 탄산음료의 만남_hwp_03_.gif

제목 : 중1과학탐구주제추천 : 멘토스와 탄산음료의 만남 (파일첨부)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멘토스와 탄산음료의 만남
파일이름 : 멘토스와 탄산음료의 만남.hwp
키워드 : 멘토스,탄산음료,콜라,아이스크림,멘토스,탄산음료,만남


[관련자료]

-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얼마나 해를 끼치는가
- [과학탐구] 음료수 종류에 따른 멘토스의 변화와 콜라에 넣은 멘토스의 양에 따른 기포 변화
- 음료수 종류에 따른 멘토스의 변화
- 옷에묻은 얼룩 지우기 , 천에 묻었을 때 잘 지워 지는 것
- 갈변현상을 막는 과일 저장 방법에 관한 실험
- 모기는 왜 나이가 어린 사람들이 특히 잘 물고 좋아할까
- 얼음은 어떤 음료수에 가장 잘 녹을까
- 탐구주제 얼음은 어느 액체에서 가장 빨리 녹을까
- 3D영화는 과연 어떤 원리 일까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