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위험한 미래가 온다 - 국내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모색하는 초위기 시대의 생존법
김영익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를 하거나 자산 관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최근처럼 불확실한 상황에 노출된 적도 드물 것이다. 국내외적인 많은 악재들로 인해 주식 시장, 부동산 시장 모두 암울한 전망만이 가득할 뿐이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연준의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증가 등 코로나 이후 유동성 확장으로 버텨왔던 세계 경제가 본격적인 조정기로 접어들고 있으며 이제는 조정의 속도와 강도를 우려해야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국제 경제 시장이 이러다보니 국내 시장도 직격적인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고, 코로나 이후 끝없는 상승 흐름을 보여주었던 주식 시장과 부동산 시장이 무너지는 모습과 더불어 향후에도 단기적인 회복은 기대할 수 없는 비관론만 가득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렇게 향후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 속에서 과연 내 자산을 지키고 나아가 자산을 불려 가기 위해서는 어떤 포지션을 취해야 할 것인가? 이런 포지션을 잡아가기 위해서는 향후 닥쳐올 일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준비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런 힘든 분위기 가운데,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가 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책이 한권 나왔다. 국내 최고 전문가 6인의 저자가 함께한 '더 위험한 미래가 온다'라는 책이다.



책 제목만을 놓고 보면 미래의 불안한 모습을 그려 공포심이 극대화 될 것이라는 우려감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경제, 외교, 주식, 부동산 등  각 분야 전문가 6인의 시각을 통해, 현재 상황에서 우리가 확인해야 할 것들과 그리고 앞으로 벌어질 수 있는 상황과 그의 원인들, 나아가 이러한 위기 속에서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방향과 고민하고 준비해야 하는 내용들을 책 속에 담고 있다.



모든 저자님들의 내용이 좋지만 개인적으로 이번 경제 위기의 주요 원인인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미 연준의 금리 인상 등을 다루고 있는 김현석 특파원의 글을 관심 가지고 지켜 봤다. 이러한 위기 요인들이 현 상황과 어떤 방식으로 연결 되어 있는지 알 수 있고, 향후에 어떤 방향으로 위험 요인이 더 발생할 수 있을지 국제 경제, 정치적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었다.



국제적인 접근 방법 이외에도 현 경제 위기 속에서 주식과 부동산과 같은 투자 자산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과 향후 전망들을 다른 저자분들의 글을 통해서도 알 수 있었다. 주식을 투자하고 있는 상황이라 향후에 어떤 시장이 펼쳐질지 그리고 투자가로서 어떤 포지션을 가지고 대비를 해야 하는지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며, 무주택자로서 이번 부동산 하락장에서 어떤 식으로 대응하고 기회를 봐야 할 지 더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개인 자신의 원인이 아닌 대내외적인 원인으로 발생한 경제 위기 상황에서 대처하고 살아남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다. 전반적인 하락과 비관적인 분위기 속에 개인이 취할 수 있는 포지션이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비관적인 상황이 닥칠것이란 것을 알고 있지만 어떤 상황이 닥치게 될지, 그리고 그 안에서 내가 취해야 할 방법은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위기 속에서 살아남고 나아가 그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변화까지 꾀해볼 수 있는 시간이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미래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식이 100% 들어 맞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의 상황을 미리 고민해 보고 그 상황에 나의 포지션을 점검하고 그에 맞는 나만의 대비책을 생각해본다면 무방비로 위기에 노출되는 것보다는 조금은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현 위기의 물결에 휩쓸려 다니는 것이 아닌 현재의 상황과 문제를 다시 한번 파악하고 조금더 나은 미래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한번 읽어보면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