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은 나의 힘 - 사랑과 행복을 주는 가족 이야기, 전정판 명주어린이 4
고정욱 지음, 최은영 그림 / 명주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정욱 작가님의 <가족은 나의 힘> 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어요.
지금 우리 가족의 놓여진 상황 때문에 더 읽어보고 싶었던 책 같아요.

가족, 집 이라는 의미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신랑이 직장이 멀어지면서 직장 근처로 혼자 이사를 하고...
제가 세 아이들을 데리고 혼자 지내고 있어서
부쩍 두 가지 단어에 대한 생각을 생각 속에서 지울 수 없는 요즘이에요.
그러던 중, 이 책이 발매되었길래 너무 궁금했어요.

고정욱 작가님에 대해서는 대표적인 출판작 몇 가지 외에는 잘 몰랐어요.
우연히 운이 좋게 서평단에 당첨이 되어서 출판사에서 책을 받아보게 되었는데
책을 보내주실 때 출판사에서 A4 용지에 작가님들의 소개를 자세하게 적어 보내주셨더라고요.
그 소개글을 읽고 나니 예전에 작가님에 대해서 알게 되었던 일이 생각났습니다.
작가님 책 중에서 제가 제일 먼저 읽었던 책은 사계절 출판사에서 출판된 <가방 들어주는 아이> 였는데,
그 책을 읽을 때에도 이 책을 읽을 때와 비슷한 느낌이 들었던 것 같아요.

고정욱 작가님은 아기 때 소아마비를 앓아, 휠체어를 타지 않으면 이동할 수 없는 중증 지체장애인이신데,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주고 계세요.
어렸을 때 복발을 짚고 밖에 나가 놀면 지나가던 어른이나 아이들이 동정 어린 눈이나 심한 말로 상처를 주곤 했는데,
그럴 때 미어지는 가슴 아픔을 자애로운 어머니가 어루만져 주셨다고 해요.
가족들의 각별한 사랑 속에서 자라신 분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고정욱 작가님의 책에서는 더욱이 가족애가 느껴지는 것 같아요. 
'가족의 힘'에 대해서 잘 아시는 것이 느껴지기도 하고요.

이번에 아이와 함께 읽었던 가족은 나의 힘 이라는 도서는
건강한 가족은 건강한 개인을, 건강한 개인은 또 건강한 사회를 만들게 되지요.
가족들의 역할과 의미, 모습과 토대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는 그런 책이었습니다.

현재는 가족의 모습이 굉장히 다양하지요.
저희 가족만 하더라도 불과 몇 개월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런 모습으로 살게 될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었어요.
아이들에게 아빠의 빈자리가 크지는 않을까 늘 고심하고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으로 살고 있는 요즘인데요.
그렇기에 저희 가족은 가족들을 지켜주기 위해 서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가족들이 사랑하는 마음과 함께 서로 너는 할 수 있다고 용기를 북돋워 주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에 도전을 할 수 있게 된다는
또, 실패를 하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서 자신의 꿈이나 목표를 이루어 갈 수 있다는 그 메시지에 공감합니다.
아이들에게 저도 이런 가족의 사랑과 힘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고 싶은 마음이 책을 읽는 내내 가득했어요.
더욱이 가족 간에 예절을 지키고, 형제자매끼리도 서로 우애가 있고 부모님에게 늘 감사하는 마음과 효도하는 마음이 있는
사랑이 넘치는 화목한 가정의 모습은 누구에게나 워너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늘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변화에 따라 생각이나 생활 풍습을 바꾸면서 살아가겠지요.
가족 간에도 서로를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저는 요즘 부쩍 많이 느낍니다.
늘 서로를 지켜봐 주면서 서로에게 힘이 되는 사람들, 가족. 내 가족들을 돌아보며 따뜻한 말 한마디라도 더 건네보면 어떨까요.

이 책에서는 가족의 진정한 의미도 돌아보고,
나의 가족들은 어떤 형태의 모습인지도 살펴보고
전통적인 가족의 모습과 현대시대의 가족의 모습, 그리고 공동체 가족에 대해서도 잘 이야기 해주고 있어요.
화목한 가정을 만드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또 가족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려주고
가족에게 무엇을 제대로 배워야 하는지와 가족의 사랑으로 꿈을 이룬 사람들에 대해서까지 많은 것들을 알려줍니다.

중간 중간 육아서처럼 부모님께 라는 코너를 통해
부모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따로 알려주기까지 하더라구요♡
한 번쯤 부모님도 아이도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의 말미에는 생각연필독서논술에서 제공한 독후활동지가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어요.
책을 읽고 나서 가장 좋은 독후활동은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긴 하지만,
이런 워크지 형태의 독후활동들을 하고 나면 확실히 심화학습이 되기에 좋더라구요^^
마인드맵이나, 편지 쓰기 등 다양한 형식의 독후활동을 함께 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늘도 가족들과 행복하고 사랑 넘치는 하루를 보내시기를요.
좋은 책 읽을 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책은 책세상 맘수다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