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 Words - 잠언이 들려주는 18가지 지혜의 이야기
피터 J. 레이하르트 지음, 안송희.조성희.안정진 옮김 / 세움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1년에 3-4차례 정도 영화를 보러 갑니다. 그런데 세 아이의 아빠이다 보니 선택한 영화는 대부분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아내와 영화 보러 간 것은 한 번 정도밖에 없는 듯...^^;;)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즐거워서 신나게 영화를 보고 있을 때 저는 꾸벅꾸벅 졸 때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롭게 본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사이드 아웃>, <빅히어로>, <주토피아>가 있습니다. 위 세 애니메이션의 공통점을 찾아보니 영화 안에 묵직한 주제들이 담겨 있는 어린이 애니메이션을 가장한 어른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저는 동화또는 만화라고 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인과응보’, ‘권선징악이었습니다. 제가 동화책을 마지막으로 본 것이 11살이었는데, (12살 이후로 독서를 위한 책을 끊었습니다...^^;;) 그 때까지 본 동화의 주제는 (제가 기억하기로는) ‘인과응보’, ‘권선징악이 다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른이 된 이후에도 동화나 만화는 유치한 것이었습니다. 어른이 되어서 느끼는 현실은 인과응보, 권선징악은 찾아볼 수가 없었기에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동화, 만화 등은 아예 가까이 하지도 않았습니다...

 

얼마 전 세움북스에서 와이즈 워드라는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사실 이 책의 시작부터 출간까지의 과정을 알기에 안 읽을 수가 없었습니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도 제 마음속에는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목회자가 쓴 동화라니 더더욱 그랬습니다. 그런데 몇 개의 이야기를 읽어보고 제 선입견은 깨졌고, 이 책은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청소년, 더 나아가서는 어른들에게도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원서는 삽화도 없는 페이퍼백이었는데, 번역된 책은 각 챕터마다 고급 일러스트가 들어있어서 그 챕터를 이해할 때 큰 도움을 줍니다. 여러분도 직접 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림 한 장에 어떻게 스토리를 잘 녹여냈는지... (나중에 알고 보니 일러스트 작가 분이 그림 한 장을 그리기 위해 수십 번 이야기를 읽으셨다고 하시네요...)

 

와이즈 워드는 잠언에 들어 있는 구절을 모티브로 하여 우리에게 지혜가 무엇인지를 전해 줍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잠언에 있는 들어 있는 구절을 모티브로 했다고 하지만 저자는 우리에게 성경 전체의 스토리를 들려준다는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의 이야기, 역사 속 이스라엘 백성의 이야기, 예수 그리스도... 그 외에도 성경 속 다양한 주제가 18개의 동화에 들어 있습니다. 저자의 상상력에 박수를 칠 수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예상했던 스토리도 2-3개는 있었지만 뻔할 것이라 생각했던 동화를 몰입하여 읽게 되었다니... 18개의 이야기를 읽으며 울컥하기도 했고, 화가 나기도 했고, 한숨이 나기도 했으며, 웃음이 나오기도 했고, 미소가 지어지기도 했습니다.

 

18개의 이야기 중에서 제가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이야기는 염소치기의 신부, 므리바였습니다. “다투며 성내는 여인과 함께 사는 것보다 광야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잠언 21:19)라는 구절을 모티브로 만든 이야기였지만, 이 이야기 속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끊임없이 하나님을 불평하고 배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그럼에도 그들에게 끊임없이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금 저의 모습과도 오버랩되면서 죄송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이 교차되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맨발의 전령’, ‘농부의 보물’, ‘눈 먼 나그네’, ‘새 떼 구름’, ‘탑에서 온 왕’, ‘현숙한 아내등이 기억이 남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책은 유아뿐만 아니라 어린이, 청소년, 그리고 성인이 읽어도 유익하리라 믿기에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역자가 세 분인데, 그 중에서도 주축이었던 안송희양은 어릴 때부터 이 책을 수십 번 넘게 읽었고, 19살인 지금도 읽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이런 책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