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에서 보물찾기 세계 탐험 만화 역사상식 31
스토리 a. 지음,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EBS에서 방송된 핀란드의 실험이라는 제목으로 시작된 다큐멘터리를 봤는데

이때 이 방송을 보고 핀란드라는 나라가 왜 그렇게 교육에 있어서 평등교육으로 우뚝섯는지 알 수 있었어요.

 

잠깐 영상들을 볼까요??

 


  

 

 

 

 

 

 

 

 

 

 

 

 

 

 

 

 

 

강대국에 둘러싸여 있더 핀란드는 스웨덴과 러시아의 지배를 받아 독립한 지 100년이 채 되지 않지만 국내 총생산 세계 13위이자

 유럽 8위로 다른 북유럽 국가 못지 않게 탄탄한 선진국으로 오른 나라죠.

또한 복지 정책을 비롯한 정치의 투명성, 남녀평등이 세계적으로 잘 실현되어 있는 나라로 평가 받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에 대한 투자와 교육정책은 세계 각국에서 본보기로 삼고 있답니다.

 

 

우리나라도 교육열만큼은 만만치 않은데 왜 핀란드가 교육정책의 본보기로 섬겨져 있을까요??

 

 

이 영상을 보시거나 핀란드에 관한 책을 보시면 어느정도 아실거에요.
저도 그전에는 이렇게까지 핀란드가 교육정책이 잘 되어있는지 몰랐네요.

 

 

그제서야 EBS에서 하는 영상과 지금 보고 있는 핀란드에서 보물찾기를 통해서 우리 아이와 함께 핀란드 교육정책을 살펴봤어요.

가난한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도, 부자인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도 똑같이 똑같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면서

모든 아이들에게 평등교육과 무상교육을 실시해 선진국 대열에 오른 핀란드.

 

 



 

 

이미지 출처 : http://cafe.naver.com/kueckky/178

 

이 표를 보니깐 훨씬 더 핀란드와 한국의 교육을 제대로 보여주는 표에요.

 

핀란드에서는 학교차별, 성적으로 차별은 없고, 사교육비란것도 없고, 평준화 평가, 특수교육등 정말로 우리 나라와는 너무 다르네요.

특히 교육에 대한 생각부터 핀란드는 그저 순수하게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으로 시작해서 지금까지 실현시키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다른이들을 짖밟고 올라가야 하는 경쟁으로 공부를 하게 된다는 점이 정말 불편하게 만드네요.

 

맞아요. 저희 아이 학교에 들어가고 보니깐.. 정말로 아주 작은것에도 경쟁으로 시작해서 경쟁으로 끝나는 걸 보니깐..

이래서 우리 나라 교육이 지탄을 받고 있는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지탄 받을만 하죠.

수시로 학생의 실력을 평가한다는 좋은취지로 시작된 수시평가도 지금은 그저 커서 가게될 대학에서 사용하는 무기가 될 수 있기에

줄넘기 수행평가에서도 좋은점수를 놓치기 싫어서 줄넘기를 가르쳐주는 학원까지 다니는 정도이니..

정말로 우리 나라는 경쟁.. 경쟁.. 그것만 가르치고 있는것 같아요.

 

  

 

이래서 그럴까요???

이제 2학년이 되는 저희아이도 핀란드의 교육방침을 보고서는 핀란드로 유학가고 싶다고 하네요.













 

 

 

핀란드에 가면 교육비도 안들고 마음껏 하고 싶은거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소리에 울 아들 핀란드로 유학가고 싶다고 하네요.

 

저는 아예 이민가고 싶어요~

우리 아이가 공부를 경쟁으로 생각하지 않고 즐겁게 배우는 배움의 의미를 가지고 꾸준히 책을 놓치 않는 그런 멋진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공부.. 할 수가 없겠더라구요.

하고 싶어도.. 학교 다닐때만큼은 옆에있는 친구들과 경쟁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ㅠ.ㅠ

 

정말로 불쌍한 인생인것 같아요.

 

 

저나.. 우리 아이나 지금은 핀란드로 유학이나 이민을 갈 수 없지만,

나중을 위해서 조금씩 준비해볼까봐요. ^^

 

 

입시전쟁으로 가장 몸살을 앓게 되는 우리나라에서 벗어나서 즐겁게 자기가 하고 싶은것들 마음껏 하면서

배움의 즐거움을 마음껏 느낄 수 있게 해주고 싶네요.

 



 

 

 

그리고 핀란드는 사우나가 유명하죠. ^^

산타마을도 유명하고요.

 

 

요즘 들어서 몸이 욱신욱신 쑤시는데.. 뜨거운 사우나하면서 땀 좀 뺐으면 좋겠네요.

 

왜 이리 몸이 무거운지.. 저저번주부터 몸살감기를 앓고부터는 몸이 그냥 지치네요.

지쳐있는 내 몸.. 뜨끈한 사우나로 풀어주면 좀 나아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