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기업은 어떻게 위기에 더 성장하는가 - 결국 이기는 기업의 경영 원칙
리즈 호프먼 지음, 박준형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 추천]세계 최고의 기업은 어떻게 위기에 더 성장하는가 - 포레스트북스



재테크.... 죽을 때까지 계속 진행해야 하는걸로 생각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책을 많이 읽어보고 견문을 넓히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가진 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세계 최고의 기업은 어떻게 위기에 더 성장하는가'라는 책을 읽어보았어요. 


#아마존 에서 주목해야 할 경영서로 꼽은 책으로 CEO해지펀드미국유명인사100인 인터뷰가 있어가 있는 책이에요. #하비슈워츠 강력 #추천 하는 책으로 경제에 관심이 있거나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위기에서 더 성장하는 기업들은 '사이클은 사이클에 불과하며, 영원히 지속하지 않는다'는 것을 몇년간 몸소 체험을 함으로써 위기를 감지한다고 한다. 


힐튼의 최고경영자 크리스 나세타도 위기가 곧 시작될거라 생각하고 위기를 대비했다는 대목이 있다. 



2020년 초의 세계 경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상태가 아주 좋았다. 

전 세계 주식시장은 거의 매일 신고가를 달성했다. 

미국은 2019년 7월에 10년 연속 경제 성장을 기록했는데, 이는 1990년대 클린턴 시대의 호황을 능가하는 기록상 가장 긴 성장이었다고 한다. 


그런 상황에서 힐튼 최고경영자 크리스 나세타는 호황이 지나가고 이제는 위기가 시작될거라고 예견하며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마케팅 지출을 삭감하고, 꼭 필요하지 않은 기술은 더이상 업그레이드하지 않도록 했다. 또한 최고재무책임자인 케빈 제이콥스에게 상황이 악화될 것에 대비하여 갑자기 돈을 갚을 일이 없도록 부채를 재조정하도록 지시하여 재정적인 여유를 확보했다고 하네요. 









이처럼 세계 최고의 기업은 이처럼 위기극복을 위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위기를 극복해서 

결국엔 위기를 잘 넘겨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세계 최고의 기업들은 자신들이 기존의 경영 전략이 통하지 않는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재난적 상황에서도 힘든 상황을 헤쳐 나가는 일화를 하나하나 이야기 해주고 있어요.  책의 이야기는 쉽게 읽을 수 있는 소설처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 두꺼웠지만 책을 읽는데 어려움은 없었네요. 




어떤 힘든 상황에서는 어떻게 헤쳐 나갔는지 한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책을 읽으면서 밑줄을 치며 읽었네요.

요즘처럼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때 세계 기업들은 어떤 방법으로 헤쳐 나갔는지 이 책을 통해 알아보면서 저와 같은 사람도 한 가정을 꾸려나가는 재정살림을 어떻게 정비해야 할 지 작은팁을 얻었네요.

이렇게 상황이 안 좋을때에는 기업도 재정상태에서 부채가 늘지 않도록 하고 있으니 저역시도 저희집 살림이 더이상 부채가 늘어나지 않도록 매번 세계 경제상황을 살피며 재테크 공부도 조금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더 많이 들었네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4-02-29 0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속에서 재테크에 관한 많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잇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