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업 Science Up : 남극과 북극 아이세움 만화 백과 6
곰돌이 co.달콤팩토리 글, 박순구.김기수 그림, 김동희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사이언스 업> 책이 출간되었을때 지진과 화산에 관한 책을 봤었는데

그때 보니깐 재미있더라구요.

 

그래서 다른책도 보고 싶었던차에 남극과 북극에 알려주는 책을 받았어요.

 

 

남극과 북극이 모두 춥다는건 알지만, 어떻게 다른지 저도 아주 잘~ 알지는 못하네요.

그런데 울 아들.. 어느날 갑자기 남극과 북극에 대해서 잘 아는지 저한테 테스트 하겠다고 달려오는데... 난감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때부터 이 책을 붙잡고 남극과 북극에 차이점에 대해서 좀 알게 되었어요.

학습만화라고 해서 아이들만 보라는 법 있나요?? 없죵. ^^

저도 아이가 하도 잘봐서 몇번 봤는데 정말로 재미있게 되어 있더라구요.

 


 

 

 

이번에 본 북극과 남극 중 어떤 곳이 더 추운지 알아보면서

북극과 남극의 차이점을 알려주고 있네요.

 

어디가 더 추울까요???



 

 

 

이야기의 시작은 이렇습니다.

추위왕이 되기 위해 싸우는 북극곰과 황제펭귄 역시 처음에는 자신들이 가장 추위를 잘 견딘다고 하죠.

그래서 이렇게 둘이서 티격태격 하고 있어요.

 





 

 

 

 

 

 

하지만 서로의 지역을 탐험하면서 몸소 체험하게 되면서 남극과 북극의 차이를 점차 알게 되죠.

그러면서 남극과 북극이 서로 많이 다르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되어요.

곰에는 털이 있어서 더 추위를 안탈 것 같은데... 그것도 아닌가봐요. ^^;;;

 



 

 

북극과 남극의 지리적 위치도 그림을 보면서 설명해줘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네요.

 

이 그림만 봐도 태양고도라는 것이 뭔지 알게 되고, 태양 고도가 낮으면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해주고 있어요.

 

 

태양고도란?? 지평면과 태양이 이루는 각이야.

이 각이 직각에 가까울수록 열이 집중되어, 지표에 내리쬐는 양이 많아져 기온이 높아 무더운 거야.

반대로 각이 작을수록 지표에 내리쬐는 양이 적어져, 기온이 낮아 추운거고요.

 

그래서 극지방은 태양고도가 매우 낮아 여름에도 기온이 영상으로 오르는 일이 드물 정도로 기온이 낮아요.


 


 

 

 

극지방은 다른 나라들보다는 추운것은 맞는데.. 북극이 추운지? 남극이 더 추운지? 그건 좀 더 알아봐야한다고 좀 더 자세히 알고자

여행길을 떠나는데.. 정말로 남극인지? 북극인지? 어디가 더 추울까요??

 

 





 

 

빙하 하나로도 지구의 과거모습까지 알수 있다고 하다니.. 놀라워요.

화석들만 지구의 과거모습을 알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빙하로도 지구의 과거모습을 알 수 있다고 하네요.

어떻게 알아보는지는 책을 직접 보세요.

 

책 내용을 다 알려주면 너무너무 재미없으니깐요. ^^

 



 

 

1년 내내 눈과 얼음으로 덮여 있어 이렇게 이쁜 식물들이 자랄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는데

북극에서는 짤지만 여름이란 기간이 있어서 몇 달간 기온이 올라가 이처럼 이쁜 꽃들이 많이 핀다고 하네요.

 

북극에서는 이렇게 이쁜 꽃들이 피는 반면, 남극에서는 사막과 같은 지역이 존재한다고 해요.

 

 

정말로 극과 극인것 같죠.

 

 

 

 

끝으로 아이를 데리고 체험학습으로 떠날 수 있는 몇군데를 알려주는 장도 있어요.

충남 서천군에 위치해 있다는 국립생태원. 정말로 가보고 싶네요. ^^

우리 아이들 정말로 좋아할 것 같은데.. 이런데 갈려면 휴가 내서 가야해서...

이런것도 체험버스가 운영되어 서울에서도 한번에 버스만 타고 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가고 싶은 체험장소는 정말로 많은데 갈 수 있는 여력이 없네요. (장농면허 때문에 신랑은 함께 데리고 가야하는데..

신랑은 주말밖에 안되고... 주말에는 시댁에 가서 농사일 도와드려야 하고.. 아흑.. 정말로 가고 싶은데..갈 수가 없는 이 현실.. 너무너무 싫어~ )

 

 

 

저는 못가보시만 혹시라도 가볼 수 있는 분들 가보세요.

좋을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경험도 쌓아줄 수 있을테니깐요. 좋은추억도 덤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