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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부대 - 2015년 제3회 제주 4.3 평화문학상 수상작
장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이
리뷰는 은행나무의 <댓글부대> 서평단에 선정되어 작성한 글입니다
소설이라는 말이
가장 소설같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책은 초반부터 자신의 본업이었던 기자의 감을 살려
진행된다. 인터뷰 정리집을
보는 내용에 실제적으로 거론되는 영화와 카페명때문일까 더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어찌보면 이것이 우리의 현실이 아닐까 싶다.
책의 이야기는
보수성향이 강한 기자의 인터뷰에서 시작된다.
팀-알렙의 댓글
조작의 방법들이 몇가지 나열이 되면서 시작되는 이 소설은 삼궁, 찻탓캇, 01査10이 함께 만든 댓글 즉 언론과 여론 조작이 갖는 힘을 이야기한다.
이
소설은 작가가 지난 대선 때 국가정보원 직원의 여론조사 조작 사건을 모티브로 쓴 허구의 소설이라고 한다. 실제로 자신이 그 사건을 보면서 느낀
점을 시사하는데 그 방식이 참 잔인하게 현실적이다.
팀-알렙은 국정원으로 추정되는 곳에서 자신들의 일을
받아 처리했다.
산재처리를 받지 못해 어려운 현실을 꼬집은 영화를
개봉했을때는 되려 그런 영화를 찍은 스텝들이 되려 제대로 돈을 지불하지 않았다는 유언비어를 퍼뜨린다.
여성을 혐오하는 분위기를 조장하고 싶을 때는 아무
사진을 가지고 소설을 만들어 마치 그 여자가 남자에게 의지하는 사람인 척 만들어 분탕질을 진행한다.
팀-알렙'소속 3명의 젊은이들이 저지른 일을 멤버 중
한 명인 찻탓캇이 기자 임상진을 만나 인터뷰하는 내용이다.
이런 소설이 지금 현시대에 많이 필요하다.
인간은 언제나 자신이 옳다고 믿지만 그만큼 휘둘리기 쉽다. 하나의 이야기를 가지고 해석하기에 따라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방향이 달라진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이 옳다고
믿는다.
요즘 인기인 영화 '내부자들'이 생각나는 부분이 많았다.
이들은 댓글을 조작하고 그 댓글을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쟁취해나간다. 영화는 언론사의 기사를 이용해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간다면 댓글부대는 조금 더 원초적인 댓글을 조작한다.
우리의 삶에서 자주 들리는 이야기가 댓글알바다. 그리고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흔하게 바이럴 마케팅을 하는 업체들이
연락을 한다.
SNS를 활용하는 기업이나 기관은 조회수가 높은 흔히 파워블로거라 불리는 사람들을 원한다.
최근 마케팅은 결국 사람의 입소문이 변질된 인터넷이다. 하지만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없고 익명성이 보장되는 인터넷 세상에서
나의 가치관을 오롯이 살릴 수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보고 난 뒤의 찝찝함이 여전히 마음을 누른다. 하지만 많이 읽혀야하는 이유는 단순히 이 이야기가 소설이 아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