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절대 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 - 당신의 노력을 합격으로 바꾸는 14일 완성 공부 습관 프로젝트
이상욱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책속한줄]
당신이 현재 어떤 삶을 살고 있든, 나이가 많든 적든 관계없이 이루지 못한 꿈이 있다면 이를 위해 조금씩이라도 도전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꿈을 이루는 데 제약이 많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럴 때 꿈이 있다면, 현실을 이겨낼 수있는 노력에 한발 가까워질 수 있다.
-
나는 공부가 너무 싫었다. 어려서부터 지식을 쌓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이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여전히 공부에서 멀어질 수 없다. 인생은 공부의 연속이라고 했던가, 막연하게 공부를 해야한다는 마음은 갖고있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다는게 오히려 더 가까울만큼 오랫동안 공부를 하지 않았더니 그나마도 안하던 공부의 기술조차 잊고있었는데, 새삼 새로운 자극이 됐다.
단순히 공부의 기술만 이야기했다면 아쉬움이 컷을텐데, 내가 공부해야하는 이유를 한번 더 곰곰히 생각해보게 했다. 공부에 대한 목표가 생기니 마음가짐이 달라지고, 공부를 부담스럽지 않고 즐기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제시해주니 어렵게만 느껴졌던 첫걸음을 뗄 자신감이 생긴다.
그리고 무엇보다 1/4/7/14공부법을 적절히 활용해야겠다. 처음 책상에 앉은 날은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갈수록 부담감과 지루함에 지치기 쉬운데, 오히려 처음에 살짝 가볍게 시작하고 뒤로갈수록 반복학습의 탄탄함을 갖추는 것이 포인트다. 진작 이런 방법을 깨달았다면 무작정 책상 위에 앉아 온몸으로 괴로워하며 공부하지 않아도 됐을텐데..?
공부를 하다보면 혼자만의 섬세 갖혀 외롭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할테다. 실제로 주변에 공부를 하려니 지금 갖고있는 모든 관계에서 배척될까 두려워하는 친구를 본 적이 있는데, 공부하면서 겪는 다양한 심리적 압박감은 스트레스로 다가오기 마련이다. 나에 대한 과도한 압박, 타인에게 비치는 나의 모습에 대한 걱정, 이로인한 인간관계의 어려움까지. 이런 딜레마에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슬럼프를 벗어나야할지 그 방법까지 제시해주는데 이는 공부 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공부라고하면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이제 우리는 안다. 가장 당연하고 단순한 방법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이제 내가 해야 할 공부의 방향과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 고민하고 이제는 정말 시작해야 할 때가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