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 새로운 소비 권력의 취향과 열광을 읽다
최명화.김보라 지음 / 리더스북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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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한줄]
심플하게 바라보자. 새로운 시장을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욕구에 맞게 제품과 서비스를 진화시켜야 한다. 그들이 열광하는 방식으로 소통하고, 우리 브랜드에 그들을 초청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소비자와 기업이 함께 세계관을 만들고, 그 안에어 소비자들을 열혈 지지라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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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과 홍보업무를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꼭 읽어보면 좋을 가이드라인. 현 시대의 소비주축인 2040세대의 특성과 이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잘 담겨있어서 매우 흥미로웠다. MZ세대인 2040세대, 이들에 대한 정의는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가리키는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세대인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라고 되어있다.

과거 우리는 급격한 경제성장을 겪었던 부모세대는 개인의 삶보다는 함께의 가치를 위해 달려왔고, 조직의 발전을 위해 개인을 희생하고 모두가 같은 것을 즐기는 문화가 주였다면, 빨라지는 시대의 흐름을 겪는 MZ세대는 개인의 행복과 나만의 특징을 나타내는데 더 방점을 두고 살아간다. 확연히 달라진 생활패턴과 특성을 기반으로 우리는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에 직면한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나만의 공간에서 나만의 시간을 즐기길 원하면서도 그런 나의 삶을 많은 타인과 공유하길 원한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SNS의 발견은 이런 욕구의 표출지다. 그리고 우리는 각각의 SNS에 따라 다른 모습과 이름으로 불리고, 다른 모습을 보인다. 그 바탕에는 쉽게 이름을 바꿀 수 있고, 혼자서도 다양한 계정을 운영할 수 있는 간편함이 수반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이유로 마케팅은 단순히 한 사람을 하나의 가치로만 평가할 수 없고, 다각적이고 감각적으로 다가가야 한다. 한편으로는 참 슬펐던 내용이 지금의 MZ세대는 미래의 희망을 가질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더욱 보여지는 소비행태에 빠져든다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에 가감없이 투자하고 통장으로 키워내는 덕질문화의 패러다임을 구축해온 것 역시 MZ세대의 특징이 아닐까. 좋아하는 것을 통해 성숙하고, 또 다른 문화의 파생을 주도하는 사람들.

많은 사람들은 MZ세대를 현재를 즐기기에 급급한 세대라고 간혹 좋지 않게 생각하기도 한다. 역사는 끊임없이 흘러가고, 문화의 유속은 갈수록 빨라진다. 어쩌면 이 책을 읽는 지금, 지금 팔리는 물건은 또 변화할지 모른다. 그리고 그 흐름을 만드는 사람들이 바로 지금 여기의 MZ세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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