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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고 굵게 일합니다 - 불필요한 것은 걷어내고 본질에 집중하는 7가지 정리 습관
곤도 마리에.스콧 소넨샤인 지음, 이미정 옮김 / 리더스북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책속한줄]
인간이라면 누구나 보상과 경쟁을 추구하지만, 그 때문에 잘못된 길로 들어서기 쉽다. 시간 관리 계획을 세울 때 가치 없다고 생각하는 보상을 받으려고 좋아하는 활동을 포기해서는 절대 안된다. 자신이 누구인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고 염두해 두면 잘못된 목표를 추구하다자 후회하는 사태를 막을 수 있다.
-136p.
워라밸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효율적인 업무처리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가 올라가고 있다. 내가 맡은 업무와 나의 생활의 균형이 제대로 생길 때 업무의 효율은 올라가고, 보장된 휴식은 삶의 질을 높인다. 그럴수록 우리에게 필요한 기술은 빠르고 정확한 일처리의 기술이 아닐까. 같은 일을 하더라도 쉽게 일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다. 쉽고 빠르게 일하는 사람은 효율적으로 자신의 삶을 주도한다.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일컫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일해야할까.
우리는 모두 일을 잘하는 사람이고 싶어한다. 하지만 그 방법을 제대로 몰라 헤매고 있었던게 아닐까. 내가 일을 하면서 경험했던 실패와 어려움이 이 안에 정리되어 있었다. 업무효율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리정돈이다. 내가 일하는 책상 위부터 일하는 공간, 하물며 팀원과의 관계까지. 나의 최적의 컨디션을 찾아 줄 환경이 곧 효율을 높이는 방법인 것이다.
많은 이들이 효율적인 업무를 꿈꾸고 성과를 내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업무에 집중하다보면 사실 정리정돈과는 거리가 멀어지게 마련이다. 책상은 점차 서류로 어지러워지고, 한번에 여러 업무를 처리하고자 욕심부리게 되고, 많은 정보에서 내가 필요로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기가 어려워진다. 하물며 점심식사 메뉴를 고르는 것도 모든 구성원이 만족하긴 어렵고, 회사에서 맺는 관계는 서로의 목적이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한다. 나이가 먹을수록 관계는 심플해지게 되니 너무 작은 갈등에 연연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이니. 이 책에서 이야기한 7가지 정리루틴 모두 어려운 방법은 아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일하면서 가장먼저 잊게되거나 쉽게 행하는 실수들이기도 하다.
이제는 적어도 한가지씩은 지켜가며 업무에 임해야겠다. 오늘도 날 탓하며 힘들어하는 직장인들에게 이야기하고 싶다. 당신이 괴로워하는 이유 중 한가지는 이들의 조언으로 어느정도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얽메이지 말고 자신의 소신껏 일하는 당신이 되길 바라며.
<과부하를 줄이고 효율은 높이는 7가지 일 정리 루틴>
*업무공간
어수선한 업무 공간은 생각보다 훨씬 더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디지털 데이터
모든 디지털 방해꾼을 제거하고 해야 할 일에 온전히 몰입하는 방법.
*시간
멀티태스킹을 중단하라! 우리 뇌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은 제한되어 있다.
*결정
완벽한 결정에 얽메이지 말자. '그럭저럭 괜찮은 결정'이면 충분하다.
*관계
귀중한 시간과 감정을 갉아먹는 관계는 과감히 끊어내라.
*회의
시간은 줄이고 가치는 높이는 회의의 기술.
*팀
민첩하고 생산성 있는 팀으로 거듭나는 '브레인라이팅'의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