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 경기장 밖에서도 통하는 NBA 슈퍼스타들의 성공 원칙
앨런 스테인 주니어.존 스턴펠드 지음, 엄성수 옮김 / 갤리온 / 2020년 4월
평점 :
[성공한 사람을 보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사소한 일을 더 잘할 뿐이다. 최고를 최고로 만들어주는 비결, 그건 바로 성공의 기본 원칙을 깨닫고 매일매일 기본을 실천하는 것이다. 세계적인 인물들과 놀라온 성공을 거둔 인물들은 언제나 기본 원칙들을 지키고 사소한 일들을 함으로써 현재의 위치에 올랐다.]
스포츠는 인생의 축소판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선수들이 코트 위에서 경기를 진행하기까지 그 뒤에는 많은 코치진들의 설계와 선수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뒷받침되는 것이다. 그리고 적절한 순간에 함께 협업을 해야만 팀의 성과 역시 극대화할 수 있다.
이러한 법칙은 우리의 인생에서도 적용되는 법칙이다. 우리 모두는 각자 잘하는 분야에서 자신의 포지션을 갖고 팀을 이뤄 일을 진행해간다. 승리하는 팀은 선수 개개인의 역량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 팀을 유지하고, 이끌어가는 모든 이들의 유기적인 관계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실제로 이 책의 저자인 앨런 스테인 주니어는 전 NBA 성과 코치이자 스포츠·비즈니스 분야의 코칭 전문가로 NBA의 성과코치로 15년간 일하며 유명한 선수들과 함께 팀의 성과를 높여왔고, 지금은 세계적인 기업인 스타벅스와 코카콜라,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의 회사에서 코칭전문가로 조직력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리더십을 창출하며, 팀의 결속력을 높이는 법을 가르치고 있다.
사실 운동선수들의 노하우라고 해서 엄청 특별한 방법이 있지 않을까 했지만, 모든 것은 실천이 수반되어야만 그 성과가 이어지는 것이다. 승리하는 마음가짐과 성공 습관은 개인의 능력과 팀의 생산성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검증된 전략들이며, 경기장 밖에서는 물론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통하는 승리의 기술이 된다.
세계적인 선수들의 생활 루틴, 습관, 작은 버릇 등을 체크하며 그들의 인생에서 성공에 이어질 수 있었던 삶의 방향을 관찰하고 고민한 이야기를 모아 일과 삶 어디에나 적용 가능한 인생의 노하우를 축적했다.
성공한 사람과 성공하지 못한 사람 사이의 절대적인 능력의 차이는 지속적인 습관으로 만드는 격차다. 결국 ‘승리하는 인생’은 삶을 바꾸겠다는 결심과 꾸준한 습관을 실천하는 열정에 달려있다.
한 챕터챕터를 읽으며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야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여전히 나는 편안함을 갈구하는 게으름뱅이지만 작은 습관을 시작으로 나의 기본기를 다져가야겠다는 계기가 됐다. 아무리 잘나가는 선수라도 몸을 풀고 기초체력을 다지지 않으면 부상의 위험이 커지고 성과도 높아지지 않는다. 성공이란 꾸준한 노력이 만드는 성과다. 이제 당신도 실천하는 삶으로 인생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