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만찬 - 제9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서철원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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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대의 나라 조선, 애민정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인사의 당사자였던 장영실과 유럽 최고의 자랑인 그림 최후의 만찬이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된다는 상상력은 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임금이 아닌 존재를 믿는다는 이유로 조선시대에 처음 유입된 천주교는 박해의 대상이었다. 1791년 우리나라 최초의 천주교 박해사건인 신해박해로 윤지충과 권상현의 죽음으로 시작되는 이 소설은 이들의 유품에서 하나의 그림을 발견하고 이 그림에 대해 추적을 시작한다.



예수와 그의 12제자의 마지막 만찬을 그린 '최후의 만찬'이 왜 이들의 손에 들어오게 된 것일까? 이 책은 그 과정을 매우 흥미롭게 그린다. 그리고 그 끝엔, 백성을 위하는 마음을 담아 발명을 한 장영실이 나왔다. 천한 신분으로 역사 속에 제대로 된 출생과 사망의 기록이 없는, 홀연히 사라져버린 장영실. 그의 정체가 사실은 외국인이었다면? 예수의 뜻을 기려 희생을 했던 삶을 살았다면?



역사는 이미 지나간 시간과 인물들의 이야기이고, 장영실이란 인물은 정말 안타깝게도 그의 마지막이 기록되지 않았지만 사실 이 소설의 흐름을 따라가다 마지막엔 결국 물음표만이 남았다. 정말 뜻하지 않은 만남과 뜻하지 않은 결말이다.



역사소설에 미스테리를 접목했던 것과 동서양의 문화를 이렇게 엮었다는 부분이 새로웠지만, 실존했던 역사적 인물들의 삶과 허구의 인물들이 섞이며 이야기가 진행되는 부분에서 중간중간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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