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에 대하여 오늘의 젊은 작가 17
김혜진 지음 / 민음사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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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진 작가님이 나이도 젊으시면서 주인공을 노경에 근접하는 낡은 사고 방식의 여성으로 설정해서 1인칭 독백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기독교가 많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차별의 뿌리가 깊게 내리잡은 성적 소수자의 문제, 사회적으로 많이 거론되고 있는 고령화 문제, 노인 요양을 둘러싼 문제 그리고 보편적인 어머니와 딸의 관계 등 사회문제의 다양한 요소들을 내비춰 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딸이 동성애자라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애쓰는 어머니의 이야기에서 조금씩 우리나라의 노인 복지의 실태가 어쩐지 궁금해지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해도 엄마는 아이를 낳고 키운 자신에서 벗어날 줄 모르는 것 같았는데 그 초조함의 오갈데 없는 것인지도 모르고 뜻대로 되지 않는 아이에 대한 초조감과 세상사에 대한 꺼림칙함에 얽히다 지금의 자신에게 절실히 버틸 수 없는 상황 그리고 더 더욱 끝없는 노동에 대한 절망이 끝없는 괴로움의 극한을 보게 되는 것 같았습니다. 딸과 아무런 관계도 없었더라면 사리분별이 제대로 판단할 수 있는 여성이었을지도 모르는데 주인공에게 딸이 다시 찾아오게 되면서 자신이 평소에 쓰는 언행과 모순된 감정에 짓눌러버리는 모습은 이래저래 마음이 편치 않게 하는 것 같습니다. 부모와 자식의 세대 차이를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너무 어지럽게 변하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그 차이는 세대가 다르면 다를수록 더 커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애초에 여성이 육아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것도 사회의 구조가 그렇게 되어 있었기 떄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주인공이 사회의 암묵적인 룰을 깨면서까지 자신만의 의견을 내비쳤을 때엔 전반적으로 답답했던 이야기의 분위기에 한줄기의 빛이 되어준 것 같습니다. 책에서 틈틈히 사회의 불공정성을 힘차게 느껴지는 소리없는 고발들이 한번쯤은 읽어볼만 한 저항문학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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