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프티 피플 - 2017년 제50회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
정세랑 지음 / 창비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한국의 어느 수도권 대학병원의 주변에 사는 51명의 이야기를 책 한권으로 똘똘 뭉쳤다. 사고로 소중한 사람이 중태에 빠져 있거나 연인이 차에 치여 절망하는 등 각자 생활하는 수준이나 껴앉고 있는 문제는 제각각인데 길거리에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의 하나의 인생관을 보는 듯하면서 그들의 인연의 실타래를 풀어가듯 보여준다. 큰 대학병원을 거점으로 삶과 죽음, 정의와 부패, 윤리 등 사회문제에 직면하는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시점이 미미한 인연과 느슨한 연대가 하나의 사회를 만들고 있다는걸 느끼게 해준다. 생면부지인 사람들이 다른사람들과 연결되어 하나의 세계로 수렴되어 나갈때마다 다양한 인물들을 관찰하게 되면서 나도 모르게 모든 인물들이 친근한 존재로 인식되어 나가는 것 같다. 딱히 주인공은 정해져 있는건 아니지만, 51명의 인물들이 모두가 주인공이라고 말 할 수 있는 독특한 단편집인게 인상적이다. 주인공으로 등장하다가 다음 장으로 넘어가면 그 전후의 이야기와는 이어지진 않지만 어느정도 그 사람의 삶의 영향을 끼칠만한 다양한 관계가 이어진 인물들이 등장한다. 51명의 등장인물이 모두 서로의 삶의 영향을 끼치는 것이 마치 사회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한사람씩 이야기가 펼쳐 와중에 아쉬운 생각도 들지만 다른 이야기로 다시 한번 더 등장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페이지를 넘길수록 서로를 구성하는 사람이 이어져 있다는걸 알게됬다. 그리고 51명의 목숨들을 한꺼번에 읽을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운 작품이었던 것 같다. 병들고 썩어들어가는 한국사회의 어두운 면이 많이 깔려있음에도 그래도 계속 사회의 부패의 돌을 던지는 사람이 있는 한 희망이 깨어질 일은 없다고 생각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