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력의 비밀 - 아이를 학원에 보내기 전에 엄마가 꼭 알아야 할
기시모토 히로시 지음, 홍성민 옮김 / 공명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책 제목에서 초등 공부력의 비밀이라기에 별 기대 없이 기초학력 강조 일거라 짐작하고 내용에는 큰 기대 없이 일본인 교사가 쓴 거라 일본의 교육현실과 교사의 생각을 알아 볼 기회로 이 책을 선택했으나 내용이 기대 이상이였다.  공부력이라함은 학부모와 학생들의 관심은 성적과 점수일텐데 이 성적과 점수가 보이지 않는 공부력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은 새롭지 않은 사실이나 구체적으로 제시된 내용들은 새롭게 시사해 주는 바가 크다.

 학부모들은 왜 우리 아이가 국어를, 수학을 못할까 고민하고 학원등 사교육을 생각하나 이는 어릴때 부터의 가정환경, 가정교육, 생활습관 등과 많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난 크게 공감하는 부분이다.  어린아이의 호기심 어린 질문에 귀찮아 하고 부모가 꾸준히 책 읽어 주기보다 스스로 읽으라 하고 아이가 울거나 돌보기 힘들면 못이기는 척 TV와 스마트폰을 수시로 내미는 부모가  초등학교 들어간 자녀가 공부 잘 하기를 바란 다는 건 모순이라는 사실이다. 

 또한 초등교사인 내가 항상 강조해 오던 독서교육과 기초 연산 능력을 저자도 또한 중요한 공부력으로 강조한 부분이 이 책을 읽으면서 일본과 우리나라  그리고 전 세계인을 키우는 교사로서 생각하는 공통부분이 있다는 것에 신기함을 느끼며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 뿐 아니라 미취학 아이를 기르는 부모에게 더욱 추천하고픈 일본의 밀리언 셀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