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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톨랑의 유령
이우연 지음 / 문예연구사 / 2024년 5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서기간: 240909~0910
1. 디자인
- 붉은 꽃잎들이 바람에 날리는 듯한 강렬한 색감을 가지고 있어서 눈에 띈다. 약간 거친 느낌의 질감을 가진 커버.
2. 내용
<교실>
누구나 말을 걸지 않는 한 소녀가 있다. 처음에는 그 소녀를 외면하는 것이 이상했지만 자신이 겪고나서 그들과 동일하게 행동하는 모습을 본다. 애초에 처음부터 그러하지 않았던 것처럼... 누구나 자신과 생각의 차이가 있으면 오해를 하게 된다. 그것을 이해하려는 시간조차 아깝다는 듯이...
<조종실>
부기장이 화장실을 간 사이에 기장은 문을 잠그고 이제 이 비행기는 바다로 추락할 것이고 승객들의 운명은 자신에 손에 달려있다고 한다.
결국 죽을 운명으로 가고 있음에도 기장은 본인만이 스스로 선택한 죽음에 함께 동의하는 사람들이 없음을 느끼고 실패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함께하는 결말보다 더 중요한 것이 서로를 향한 믿음과 신뢰라는 것을 시사하는 작품이다.
<고래의 뱃속>
피노키오가 제페토 할아버지의 진실을 믿으려했던 것처럼 당신은 다른 사람의 진실을 믿을 수 있는가? 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작품.
이 질문에 대해 전적으로 믿고 따르는 존재라면 충분히 가능하지만 우리는 세상을 살면서 기득권자에게 많이 기대고 있다는 불편한 현실을 마주하게 된다. 설령 그것이 비민주적이고 비인권적인 상황임에도 그의 적이 되고 싶지 않아 존재에 대한 필수요소인 것 마냥 그렇게 행동을 한다. 다수가 몰려있는 집단에 어떻게든 비집고 들어가려는 집단주의에 물들지 말아야 할 것은 오만과 그릇된 잣대로 오염된 그들의 자리가 아닐까?
<교실 책상>
앨리스가 김진아의 친구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 거절의 욕구를 숨겼던 것처럼 동일한 장면이 떠올랐다.
약 보름 전에 읽었던 '레지스탕스'라는 작품에서 기윤이 학교에서 일진인 상민의 일행과 어울리게 되며 자신도 그들과 같은 부류임을 착각하게 한 것이 앨리스의 감정과 오버랩된다.
누구나 자신의 동경하는 사람이나 집단에 소속되기를 바란다. 그것이 나의 지위나 위치를 말해주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간의 욕망을 제대로 살린 작품이 아니었나 생각해 본다.
3. 리뷰
- '오르톨랑의 유령'은 총 42편의 초단편으로 이루어진 소설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42편 중 '오르톨랑의 유령'이라는 작품은 없다(다만 주방이라는 작품에서 오르톨랑이 등장하기는 함)
처음에는 200여 페이지로 부담없는 두께라 하루에 가능하겠다 싶어 시작했는데 처음 작품부터 난관에 빠졌다.
쉽게 생각하기에는 다소 난해한 문장들이 나오는 것을 보고 "이거 쉽지 않겠다"라고 생각했고 결국 이틀만에 완독을 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친절하지만 친절하지 않다??"
그 안에서 독자들의 상상력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자유도는 최상급이지만 단 번에 이해되는 구조는 아니라는 얘기.
비유적이고 함축적인 의미의 내용들이 이루어져 있고 어떠한 것을 확실하게 표현하지는 않는다.
다소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이 책은 시작할 때 여간 마음을 다잡지 않고서야 힘들다.
* 이 책은 그믐북클럽 서평이벤트를 통해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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