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 (무선본)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 김영사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도발적이지만 겸손하다. 그래서 설득력있다.

 

  이 책의 키워드를 몇 가지로 정리하자면 호모 사피엔스, 인지혁명, 농업혁명, 과학혁명, 돈, 제국, 종교일 것이다. 저자는 이 7개의 단어로 '우리는 누구인가?' '호모 사피엔스는 어떻게 빠른 시간안에 지구의 정복자가 되었는가'에 대해 설명한다. 중세 역사와 전쟁사를 전공한 학자답게 그의 주장은 많은 부분 역사적 증거를 토대로 전개되고 있다. 물론 거기에 경제학, 생물학, 정치학, 진화심리학 등 많은 학문이 뒷받침하고 있지만 기본은 역시 역사학이다.

  이 책의 주장은 상당히 도발적이다. 관련 분야를 공부했던 적이 있었던 나에게는 많은 부분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고 일부 주장은  여전히 논쟁적인 부분도 있다. 그럼에도 유발 하라리의 주장은 여전히 도발적이다. 하지만 겸손하다. 일부 학자들처럼 몇몇 증거를 통해 자신의 주장이 진리인 것처럼 주장하지만 저자는 자신의 주장이 몇몇 역사적 증거 위에 세워진 합리적인 추론이기에 틀릴수도 있다는 점을 겸손하게 인정한다. 그래서 나에게는 읽는 내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제러드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와 세트로 읽으면 좋을 책이고 '총, 균, 쇠'와 더불어 교양필독서 목록에 올려도 부족함이 없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