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플랜드
애비 존슨.신디 램버트 지음, 권새봄.이보연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생명이 태어나는 것은 기적이며 무한한 축복이며 감사한 일이다. 그렇지만 계획하지 않았던 임신을 알게 되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책의 제목은 계획하지 않은 임신이라는 의미도 있을 수 있지만, 우리 인간이 감히 생각하지도 못했던 하느님의 계획에 대한 의미도 포함하고 있는듯하다. 

 



“나는 내 뒤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향하여 내달리고 있습니다. 하느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우리를 하늘로 부르시어 주시는 상을 얻으려고, 그 목표를 향하여 달려가고 있는 것입니다.” (필리 3,13-14)  (175쪽)


이 책은 애비 존슨(Abby Johnson)이라는 생명운동가의 체험을 담은 이야기다. 그녀가 처음부터 생명운동가였던 것은 아니다. 애비는 8년 동안 가족계획연맹이라는 미국의 가장 큰  낙태 기관에서 일 해 오며 자신이 여성들을 돕는 일을 하고 있다고 굳게 믿었던 사람이다. 그러던 그녀가 2009년에 낙태 수술을 직접 목격한 이후 완전히 다른 인생을 살게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녀 자신도 두 번의 낙태 경험이 있지만 하느님의 계획을 믿고 그 길로 나아갈 용기를 내었을 때 새로운 삶을 살기 시작했다. 그녀는 2012년에 가톨릭으로 개종했고 텍사스에서 남편과 8명의 아이와 살고 있다.


하지만 빛이 내 안에 있었고, 나를 떠받들고 있었다. 나는 하느님을 따라간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하느님은 당신을 따르라고 나를 부르고 계셨으며 그게 옳은 일임을 나도 알고 있었다.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들을 하느님이 하실 수 있도록 나는 믿어야 했다. (151쪽)


그 순간 나는 내 안에서 크게 요동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내 안에 무엇인가 새로운 것이 일어나고 있었다. 나의 신앙은 더 뻗어 가고 더 커져 가고 더 넓어지고 있었다. 마치 하느님이 일하시는 걸 볼 수 있게 새로운 눈이라도 받은 것처럼 말이다. 나는 나의 믿음이 이제 피어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하느님은 나에게 당신의 손길을 뻗치고 계셨다. (172쪽)


애비 존슨이라는 인물을 유튜브에서 검색했더니 수많은 관련 영상이 나왔고 잠깐 본 강연 영상에서 그녀는 자신의 다섯 번째 아이를 입양하는 내용의 언급도 있었다. 아주 유쾌하고 유머 감각도 있고 씩씩한 사람이었다. 그녀는 현재까지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고 최근에 <Fierce Mercy>라는 신간을 출간하였다.


하느님은 우리보다 먼저 시작하시고, 기대하지 않은 기쁜 일로 우리를 놀라게 하신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182쪽) 




가톨릭 신자에게 이 책은 단순히 한 여성의 경험담 이상으로 다가온다. 하느님께서 우리를 생명의 길로 이끄시는 힘을 절실히 느끼게 해 준다. 하느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바로 ‘생명’이며 악은 늘 반대편에서 인간을 혼란스럽게 하고 망설이게 하고 분열시켜 놓는다. 하느님의 편에서 하느님이 원하시는 길로 간다면 당신께서 이미 준비해 놓으신(PLANNED) 좋은 것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는 확신을 주는 책이다.


이 책은 2012년에 출판되었고 2019년에 영화로 만들어져 한국에서는 2020년 개봉되었다고 한다. 책 마지막 장에는 영화 예고편을 볼 수 있는 큐알코드가 있어 예고편을 보니 영화가 더 보고 싶어져서 이 서평을 끝내고 바로 보려고 한다. 


우리 모두는 하느님의 계획이다. 



*좋은 책 읽게 해 주신 ‘가톨릭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도서는 ‘가톨릭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읽었습니다.


#가톨릭 #가톨릭출판사 #캐스리더스 #캐스리더스5 #언플랜드 #애비존슨 #unplanned #신앙체험 #영성도서 #천주교 #종교서적 #신간도서 #책소개 #책리뷰 #책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