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꽃도 꽃이다 2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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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올렸던 조정래 한국소설 리뷰 '풀꽃도 꽃이다' 의 2권의 리뷰이다. 2권에서는, 1권에서 다루었던 문제들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하면 좋을지 방안이 중점적으로 담겨져 있었다.



작가는, 과도한 사교육 열풍과 아이들이 갖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부모들의 '불안감'이라고 간파했다. 과연, 공부를 하지 않아도 남에게 업신여김을 당하고 살지 않을 수 있을까. 사랑하는 내 아이의 먼 미래를 보았을때 소위 이야기하는 안정적이고 보장된 직장을 가지게 하는것이 부모로서의 역할이 아닌가 하는 고민들.


작가는, 안정적인 수입과 명예를 추구하는 것을 비판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이 하고 싶은것을  함으로써 그것을 이룰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소설속에서는 '대장장이'라는 직업을 가지고 싶어하는 아이와 그의 부모, 그리고 실제로 대장장이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 만난다. 그리고, 이야기 한 결과, 실제로 그 업에서 어느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되자, 연 1억 이상의 저축과 풍요로운 생활, 대학 강의 등등 실제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삶이 훌륭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부분에서, 작가는 강하게 이야기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길로 가게 놔두라고. 그래도 먹고 살수 있다고, 오히려 더 잘 살수 있다고 말이다. 잘 살수있으니 그길을 걸어가게 하라고 이야기한다.

여기서 잠깐 등장하는 한동유도, 그림을 그리고 싶어하는 아이이다. 어머니의 공부에 대한 압박과 간섭으로 가출했지만, 정말 집이 싫어서 나간것은 아니다. 그안에는 집에대한 그리움이 가득하다. 정말 자기 자신을 있는그대로 받아들여주고 지지해주는 가족이 필요하다는것을, 그리고 자신들의 가족들을 정말 사랑한다는 것을 작가는 이야기한다.





"아이들의 인생은 아이들이 주인이고, 주인공입니다.
그들이 싫어하는 일을 강요하지 말고, 그들이 좋아하는 길로 가도록 도와주십시오.
그게 부모의 참된 역할입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교육의 새로운 틀로 '혁신 학교'라는 것을 제안한다. 기본적인 태도는 아이들은 각각의 재능이 있고,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원하는 것을 하도록 한다. 일단은 자신의 생활을 혼자서 할 수있도록 텃밭가꾸기나 요리 등 실용적인 것을 배우게 하고, 정말 자신의 업을 배우도록 한다. 그리고 그것이 실제의 직업과 연결되도록 가르친다.


소설속 혁신학교는, 큰 인기를 끌며 자리를 잡아나간다. 지금 내가 발딛고 있는현실에는 이러한 교육을 오히려 사교육쪽에서 개발하고 있다. 퇴사학교, 인큐, 열정대학 등등 공교육에서 충족되고 있지못한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면서 인기를 끌고있다.

오히려 이런부분을 공교육측면에서 발전시켜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풀꽃도 꽃이다'가 그러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기를 바래본다. 단순히 이상적이고 뜬구름잡는 환상이 아니라, 실제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잘먹고 잘살 수있도록 해주는것, 그것이 풀꽃같은 아이들을 이끄는 교육이 가야할 길일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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