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 6단계 A - 5~6학년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솔루션

#비문학_사회_과학_한국사

#배경지식QR동영상

#심화독해력향상


 

초등 고학년이다 보니 문해력과 관련하여 독해에도 상당한 관심을 갖고 특히 비문학독해 관련 도서들을 많이 찾아 보고 도움받고 있는데요.

수능독해에 있어 독서만이 답이 아님을 너무나 잘 알기에 이렇게도 많은 독해집들이 쏟아져 나오는거겠죠.

특히 수능의 당락을 결정한다는 비문학에 관련하여 어떻게 독해를 해야 하는지 막연하다 싶은 이들을 위해 그 솔루션을 제시한 천재교육의 초등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을 만나보았습니다.

초등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은 문해력을 바탕으로 비문학 독해의 사실적 읽기, 구조적 읽기를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 문해력을 키우려면??

- 우리말에 대한 이해 필수

- 문장을 구조화하여 읽기

- 글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생각하며 읽기

 

독해가 힘이다 구성은 4주 구성으로 매주 5일차씩 진행하게 되어 있는데요.

이번 비문학편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바로 각 주차 1일차마다 제시해준 문해력 솔루션입니다.

 

 

문해력이 뛰어난 사람은 문장을 구조적, 기능적으로 읽는다고 해요.

문장을 이루는 성분의 문법적 기능을 문장의 앞뒤 관계를 바탕으로 의미를 짐작하며 읽기 때문에 보다 더 빨리, 정확하게 내용 파악을 하는 거겠죠. 자연스럽고 완전한 문장을 만드는 데 필요한 문장의 호응 관계에 대해 공부하는 1주차 문해력 솔루션이 바로 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읽기입니다.

 

그렇다면 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읽는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정~말 친절하게 문법공부도 아닌 것이 문법을 자연스럽게 아우르면서도 어렵지 않게 문장의 호응 관계를 스스로 생각하며 매끄럽게 문장을 완성해 보고 문장의 의미를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고 있어요.

문해력 솔루션 + 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읽기

- '결코','도저히'와 같은 말이 오면 부정 서술어가 나올 것임을 예상하고 읽자.

- 문장에서 주어를 찾고 그 주어나 앞말에 어울리는 서술어를 짐작하며 읽자.



 

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읽는 것이 무엇인지 잘 배웠으니 문제풀이를 통하여 문해력 연습을 해 봅니다.


 

이제 2일차부터 5일차까지는 사회, 과학, 한국사와 같은 비문학 독해 지문을 가지고 앞서 배운 문장의 호응관계를 잘 살피며 독해훈련을 하는데요.

사회 정치분야의 군주제와 민주주의의 지문을 학습하기 전 민주주의에 관한 배경지식을 QR로 제공되는 동영상을 통해 쌓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답니다.


 

지문과 관련하여 어휘 상세 풀이는 기본이고 문해 기술을 적용한 독해 문제를 통해 문해 기술을 학습하고 문해 기술을 다져 문해력과 독해력을 키우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핵심어와 주제, 내용 파악과 이해와 추론 등 독해 지문을 완벽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고, 읽었던 지문의 내용을 구조화해 보는 과정을 통해 독해의 힘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지문마다 마련된 <어휘의 힘>은 띄어 쓰기, 관용 표현을 비롯한 국어 문법의 기초적인 어휘를 전체적으로 다루고 있어 독해에 필요한 어휘까지도 챙겨갈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1주차를 풀어 보면서 알찬 구성에 더 낮은 단계부터 풀려 보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더라구요.

이런 커리큘럼으로 저학년부터 탄탄하게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독해훈련을 했다면 지금보다는 훨씬 더 수월하게 긴 지문도 소화할 수 있겠다는 욕심이 생겼어요.

지금부터라도 남은 과정 잘 훈련하고 6B도 빨리 풀려보고 싶네요^^

<이 글은 천재교육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