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 할 1%만의 혼공 사용설명서
김판수 지음 / 정인출판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등을 위한 공부가 아닌 나 스스로를 주도하는 삶을 공부한다!

메타인지,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키워야만 입시를 앞둔 아이들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명백한 사실에 어느 누구도 반박할 수 없을거에요.

코로나로 인해 혼공을 자기주도적으로 하는 아이들과 그렇지 못한 경우의 갭이 너무도 커서 멘붕이었다는 토로가 커뮤니티 이곳저곳에서 마구 쏟아졌으니까요.

사실 초등고학년부터는 부모말 잘 듣고 하라는데로 하는 아이들도 드물지만 그 방법 역시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아이 스스로 공부할 동기를 찾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 생각하는 1인으로서 그 방법을 어떻게 찾아가야 하고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를 몰라 난감했었는데요.

이런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대안을 혼공 사용설명서를 통해 해소해 보려고 합니다.



일단, 책의 두께가 꽤 있는 편입니다.

360여 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요, 동기, 인지, 행동영역으로 나뉘어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활동지들이 상당히 많은 분량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표지 큐알코드를 통해 활동지를 따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유료커리큘럼도 있으니 도서관찬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나 형제가 있는 가정에서는 그렇게 활용해 보시는 것도 괜찮겠더라고요.

이 책은 목차순으로 활용하기보다는 내 상황과 형편에 맞게 목차를 보거나 책 가장 뒷면에 비치된 활동지 색인을 이용해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어요.

EBS 방송에 소개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검증된 학습법, 1%만의 혼공을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출발해 봅니다.

동기영역, 인지영역, 행동영역 각 챕터마다 맥락을 짚어주는 핵심키워드가 제시되니 먼저 키워드를 읽고 이해하여 어떤 내용이 전개될지 예측해 보면 훨씬 공부하기가 쉬워진다고 합니다.


 

제공되는 다양한 활동지와 활동지 작성을 도와주는 예시와 설명이 아주 잘 되어 있어요.

처음부터 활동지 공백을 스스로 채워가도 좋겠지만, 처음 경험하는 친구들이 혼자 하기엔 버거운 게 사실이잖아요.

이런 예시와 설명의 도움을 받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나의 혼공 레벨도 UP되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혼공 사용설명서는 무엇보다 효과적인 공부법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일명 교과학습전략이라고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각 과목의 특징과 전략을 이해하고 각 과목에 맞는 효과적인 공부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영어공부하는데 수학풀듯 공부한다면 무언가 잘못됐다는 걸 알아야 하는데, 사실 각 과목별로 자기에게 맞는 공부법을 알아가기가 쉽지가 않거든요.

자기주도가 잘 되어 있는 아이들도 과목학습법을 찾아가는데 실제로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기도 하니까요.

그런 시간들을 조금이나마 단축시킬 수 있는 비법이라고 할 수 있죠.

아이가 두고두고 참고하며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선배같은 가이드가 되어 줄 혼공 사용설명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