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15분 인문학 지혜 독서법 - 초등 공부머리를 위한
심정섭 지음 / 체인지업 / 2020년 9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와 4차 산업 시대를 대비하는
부모와 아이가 다 같이 행복해지는 인생 수업
미래 인재를 키우는 자녀교육의 답은
입시 교육이 아니라 ‘인문학 지혜 독서’에 있다

4차 산업시대의 미래인재가 될 우리 아이들 교육은 인문학 지혜독서에 있다는 취지하에 그 길잡이가 되는 인문고전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는 지도서라고 해야겠어요.
이 책의 저자이신 심정섭 선생님은 하브루타 강의나 책으로도 워낙 유명하시죠.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가정 중심의 즐거운 활동을 늘 강조하셨지만 참 쉽지가 않더라구요.
이번 하루 15분 인문학 지혜 독서법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방법과 자료가 제시되어 있어 좀 더 쉽게 접근해 볼 용기가 생겼습니다.
그렇다면 인문학 지혜 독서란 무엇일까요??
인문학 지혜 독서란, 부모와 아이가 함게 인문 고전 텍스트를 읽고, 각자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의 키워드나 문장을 골라 서로 생각을 나누며, 배운 바를 가정과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이런 인문학 지혜 독서가 필요한 이유는 단지 미래에 대한 염려 때문이 아니라 현재 교육 시스템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코로나19와 4차 산업으로 인해 마비되고 불투명해진 교육 환경에서 아이들이 공부를 진정으로 좋아하고 잘하게 하기 위해서 가정 내 인문학 지혜 독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고 합니다
왜 지금 인문학 지혜 독서가 필요한지, 인문학 지혜독서는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실천과 대화 예시, 독서를 하면서 생기는 질문들, 실제 사례와 인문학 지혜 독서를 처음 시작하는 가정을 위한 텍스트까지 아주 친절하게 수록되어 있어요.

12년을 공부하고도 책 한권을 읽어 내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다는 슬픈 현실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어 어 씁쓸했어요.
어떤 한 종교에 치우쳐 인문학 독서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와 상의하고 선택해서 천천히 시작해 보면 좋을 듯 합니다.

하루 15분 인문학 지혜 독서로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가정으로 거듭나길 바라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