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경제 사전 질문하는 사전 시리즈 2
석혜원 지음, 정용환 그림 / 풀빛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등 3학년이 되니 사회, 과학 등 과목이 늘면서 사용하는 단어도 많이 생소해지고 지문도 길어져서 어려워 하더라구요.
특히 사회는 어른들도 사용은 하지만 말로 풀이해 주기 어려운 용어들이 많아서 난감했었는데 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쉽게 풀이해 놓은 책이 있어 데려왔어요..


<질문하는 사전 시리즈
두 번째 권인 

질문하는 경제 사전

그림으로 개념을 정리하고 질문으로 생각을 키워요!!



총 4챕터에 나눠 경제에 관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첫 단원 움직이는 경제에서는 전반적인 경제개념을 설명하고 경제활동으로 생산과 분배, 소비가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야기 해 줍니다.



예전에 사회책으로 보던 그런 경제 개념 설명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이에요.
경제생활이 무엇인지 아이에게 설명하라고 한다면 참 막막하기만 할 것 같은데, 이 책에서는 학교에서 공부하기, 학용품 사기, 놀이공원에서 놀기, 저축하기 등 이 모든 활동이 경제생활이라고 이야기하며 접근합니다.
우선 실제 생활 속 소재로 접근하여 설명하니 아이들도 이해하기가 쉽겠더라구요.

사람들이 돈을 벌고, 쓰고, 불리고, 나누는 모든 활동 즉 생산과 소비와 분배를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어요.




우선 처음 들으면 생소한 경제 용어들을 이렇게 삽화와 함께 상황을 그려가며 설명해 주니 분명 그림을 본 것 같은데 이해는 쏙쏙되는 신기한 경험을 우리 아이들은 하게 됩니다.
그림속에 녹아져 있는 개념들을 실제 지문을 한 번 읽고 보면 훨씬 더 빨리 습득할 수 있겠더라구요.







돌고 도는 돈은 경제의 혈액이라 표현하여 우리 몸 속의 피를 빗대어 설명해요.
정말 이렇게 알고 나면 경제의 흐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잊어버리기가 더 어려울 것 같아요.

재래시장,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주식 시장 등 시장에서의 가격변동과 나라간의 무역, 나라별 국민 소득 등 경제 전반에 대한 개념을 재미있는 삽화로 배울 수 있습니다.

부자 나라는 사람들이 행복할까?
함께 잘 사는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
저자가 던지는 질문에 우리 아이들도 한번은 생각하게 되겠죠!!
또한 저자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어른들도 미래세대 주인인 아이들도 꼭 기억해야 할 말이네요..

경제는 

함께 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생겨난 학문이에요


그러니까 

선택의 기준은

 가 아닌 우리라는 점은 기억했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