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그가 이 캄캄한 어둠 속에서 한 줄기 빛을 발견했다는 것을 알려 주는 신호, 즉, 갑자기 눈을 빛낸다거나 입술을 앙다물거나 하는 행동은 한 번도 보지 못했다.

"저런 사람들을 대할 땐 말이지, 저들이 하는 이야기가 자네에게 전혀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게 만들어야 하네. 그렇지 않으면 굴처럼 입을다물고 말 테니까. 지금처럼 어깃장을 놓으면서 들어야 필요한 정보를얻을 수 있지." 홈즈가 나룻배에 자리를 잡고 앉으며 말했다.

보스콤 계곡의 비밀 (1891)
"자백을 한 거군." 내가 불쑥 말했다.
"아닐세. 그런 뒤에 자기는 결백하다고 주장했네."
"엄청난 일을 겪은 뒤에 그렇게 말한다면 아무래도 수상하지 않은가."
홈즈가 말했다. 그 반대야. 내게는 먹구름 사이로 비치는 햇살과도 같다네."

프라이어리 학교 (1904)
"각하, 저는 누군가 범죄를 저질렀다면 그 자에게 범죄에서 파생한 다른 범죄에 대한 책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버 블레이즈 (1892)
"하나의 바른 추리는 또 하나의 바른 추리로 이어지게 마련이죠."

"왓슨, 자네도 알다시피, 런던의 범죄 세계를 나만큼 속속들이 아는 사람도 없지. 지난 몇 년 동안 나는 범죄의 배후에 모종의 세력이 도사리고 있다는 걸 끊임없이 의식해 왔네. 뿌리 깊게 조직을 이룬 이 세력은줄기차게 법을 위반하고 법의 절망을 무너뜨리면서 범법자를 감싸 주고 있었던 거야. 사기, 절도, 실인같이 아주 다양한 시건을 맡으면서 이힘의 존재를 계속 느껴 왔지. 

내가 개인적으로 자문을 해 주지 않은 수많은 미해결 범죄에도 이 세력의 힘이 뻗어 있다고 추리할 수 있게 되었데, 오랫동안 이 세력을 은폐한 장막을 걷어 내려 애썼고, 마침내 실마리를 잡아 추적하기에 이르렀지. 그리고 숱한 우여곡절 끝에 수학계의 유명 인사인 모리어티 교수의 존재를 알게 된 거야."

그가 외쳤다. "역시 그는 천재야. 이게 제일 놀라운 점이지. 그는 런던을 주름잡고 있는데 그에 대해 들어 본 사람이 없다니. 그래서 그가 범죄 사상 최고의 인물로 꼽히는 기겠지. 왓슨, 진심으로 말하는데 그 자를 무너뜨려 이 사회에서 몰아낼 수 있다면 내 경력이 정점을 찍은 것으로 보고, 그 다음부터는 현역에서 물러나 조용하게 지낼 작정이네."

"방에 앉아 이 문제를 곰곰이 생각하고 있는데 문이 열리더니 모리어티 교수가 나타나더군, 왓슨, 난 어지간해선 눈 하나 깜짝 않는 사람이네. 하지만 머릿속으로 계속 생각하던 남자가 내 문지방을 밟고 서 있는 걸 보자 화들짝 놀랐지. 

그의 외모는 어쩐지 낯설지가 않았어. 아주 키가 크고 비쩍 말랐지. 하얀 이마는 유독 튀어나왔고 두 눈은 움푹 패어 있더군, 단정하게 면도를 했고 안색이 창백했지. 그 교수 특유의 고행자 같은 표정을 짓고 있었는데, 공부를 많이 해서인지 어깨는구부정하고 고개를 약간 앞으로 빼고 있었지. 호기심 많은 파충류처럼아주 천천히 고개를 좌우로 움직이는 버릇이 있더군."

"자네는 내 능력을 알고 있겠지, 왓슨, 하지만 나는 3개월이 지난 뒤 마침내 나와 지적으로 동등한 적수를 만났다고 인정할 수밖에 없었어.
그가 저지른 범죄에 대한 증오심이 그의 기술에 대한 감탄에 묻힐 정도였다네."

노우드의 건축업자 (1903)
"범죄 전문가의 관점에서 볼 때 런던은 모리어티 교수가 세상을 떠난뒤로 유난히 지루한 도시가 되고 말았네." 셜록 홈즈가 말했다.

홈즈가 말했다.
"상상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지. 이건 그레고리 경위에게 부족한자질이기도 해, 우린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상상해서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을 바탕으로 행동해서 타당성을 입증했네. 자, 어서 계속가 보세."

복잡하게 뒤엉킨 실타래가 완전히 풀리는 것 같았다. 언제나 그랬던것처럼 왜 지금까지 이 명백한 사실을 알지 못했는지 이상할 따름이었다.

"띠다! 얼룩 띠!" 홈즈가 속삭였다.
나는 한 발짝 앞으로 나섰다. 순간 박사가 두른 기이한 머리띠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러더니 박사의 머리카락 속에서 몸을 일으켜 세웠다. 흉측한 뱀의 마름모꼴 머리와 잔뜩 부풀어진 목이 보였다.

"늪살모사야! 인도에서 제일 위험한 뱀이지. 박사는 물린 지 10초 만에 죽었네. 폭력은 폭력을 쓴 사람에게 되돌아가고, 함정을 판 사람은자기가 판 함정에 빠지는 법이지." 홈즈가 탄식하듯 말했다.

"세상에, 홈즈, 정말 못 말리겠군. 몇 세기 전에 태어났다면 자넨 틀림없이 마법사로 몰려 화형당했을 거야."

뼈가 시리도록 추운 밤이었다. 우리는 얼스터 외투를 껴입고 목에 머플러를 둘렀다. 밖에 나가 보니 구름 한 점 없는 하늘에 별들이 차갑게빛났다. 지나가는 이들의 입에서 권총이 뿜어내는 연기 같은 하얀 입김이 새어 나왔다.
푸른 카벙글의 모험(1892)

☆"사실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범죄는 아무 목적 없이 저질러진 것이지."

등나무 집 (1908)
솔직히 말해서 나는 홈즈가 말한 방법이 별로 내키지 않았다. 살인의그림자가 드리운 낡은 집, 기묘하고 심상치 않아 보이는 사람들, 거기접근했다가 당할지 모르는 위험, 법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처할 수도있다는 사실 등이 내 열의에 찬물을 끼얹었다. 

하지만 홈즈의 얼음처럼 차가운 추리에는 그가 권하는 모험을 거절할 수 없게 만드는 힘이있었다. 이런 모험을 감행해야만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나는말없이 그의 손을 잡았다.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마자랭의 다이아몬드 (1921)
단단한 체격에, 멍청하고 고집스러우며 길쭉한 얼굴의 프로 권투 선수가 당혹스러운 표정으로 문가에 서서 주위를 두리번거리고 있었다. 홈즈의 싹싹한 태도는 그에게 전혀 뜻밖이었다. 그는 홈즈의 말에서 어렴풋이 적의를 느꼈지만 어떻게 맞받아쳐야 할지 알 수 없었다.

"왓슨, 자네니까 하는 말인데 난 대단히 유능한 범죄자가 됐을 거라는생각을 항상 한다네."

"탐정 일을 해 오면서 범죄자가 한 짓보다 내가 그 범죄자를 알아낸 것이 더 몹쓸 짓이었다고 느낀 적이 두어 번 있네. 덕분에 이제는 신중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고, 내 양심을 속이기보다 영국 법을 속이는 쪽을 택하지."

공포의 계곡 (1915)
플록은 중요한 인물이네. 그 사람 자체가 아니라 그와 관련된 인물이대단하기 때문이지. 상어의 길잡이 노릇을 하는 방어나 사자 주변을어슬렁거리는 자칼을 상상해 보게, 무시무시한 동료의 동반자 구실을하는 하찮은 것이라면 뭐든지 좋아. 게다가 왓슨, 그가 접촉하는 거물은 단순히 무서운 존재만이 아닐세. 사악하기 짝이 없는데, 그것도 지상에서 가장 사악하다고 할 정도라네. 그래서 내가 폴록을 지켜보게된 걸세. 

 자네에게 모리어티 교수 이야기를 한 거 기억하겠지?"
"과학적인 두뇌를 소유했다는 유명한 악당 말인가? 범죄자들 사이에서 이름을 날리......."
"치켜세우지 말게, 왓슨!" 홈즈가 비난조로 중얼거렸다.
"아니, 난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하려던 참이었네."
"놀랍군, 정말 재치 있어! 뜻밖의 순간에 능청스럽게 말하는 재주가 늘었군, 왓슨 앞으로 자네와 이야기할 때는 정신을 바짝 차려야겠어." 홈즈가 외쳤다.

토르 다리의 문제 (1922)
"그렇다면 가정 교사와 그의 관계는 어떻게 된 거야? 자넨 그걸 어떻게 알아낸 거지?"
넘겨짚은 걸세, 왓슨, 그냥 한번 찔러본 거지."

등나무 집 (1908)
"해고되어 불만이 많은 하인보다 더 좋은 소식통은 없지. 다행히 그런사람을 한 명 찾아냈네."

실종된 스리쿼터백 (1904)
"댁의 이름은 들어 본 적 있소, 셜록 홈즈 씨. 댁의 직업도 알고 있는데,
내가 가히 좋게 보지 않는 직종이지."
(암스트롱) 박사님, 그 점에 있어서는 이 나라의 모든 범죄자가 그렇게 생각할 겁니다."

 등나무 집 (1908)
"아직 진상을 다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큰 어려움은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 어쨌든 자료를 모으기 전에 왈가왈부하는 건 잘못이야. 자기도 모르게 가설에 맞추려고 정보를 왜곡할 수도 있으니까."

"저는 여러분들께 정당한 게임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금처럼 소득도 없는 일에 여러분의 에너지를 낭비하게 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다고생각하고요. 그래서 오늘 아침 조언을 드리려 왔습니다. 제 조언을 딱한 마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만두시죠."

맥도날드와 화이트 메이슨은 어리둥절해하며 그들의 유명한 동료를바라보았다.
"가망이 없다고 생각하시는군요! 경위가 외쳤다.
"여러분의 수사 방식으로는 가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실을찾을 가망이 없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교육에는 끝이 없지, 왓슨, 교육은 배움의 연속이고, 마지막에 가장 위대한 것을 배우는 법이지. 이번 사건에서는 배울 게 많아. 돈이나 명예를 얻을 수는 없더라도 꼭 해결해 보고 싶다.."

 너도밤나무집 (1892)
"도시에서는 법이 어쩔 수 없는 일도 여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어.
아무리 험한 뒷골목이라도 아이기 괴롭힘을 당해 비명을 지르거나 술주정뱅이가 난동을 피우면 주변 사람들이 동징하기도 하고 화를 내기도 하지. 사법 기관이 아주 가까이 있어서 누가 신고만 해도 재깍 경찰이 달려오고, 범죄와 심판대 사이가 고작 한 걸음 차이라네."

"저는 사람의 두뇌가 텅 빈 다락방 같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자기가 선택한 가구로 이 다락방을 채워야 하죠. 멍청한 사람은 우연히 접한 것까지 마구잡이로 채워 넣습니다. 그래서 유용한 지식이 밀려나거나 다른 것과 뒤섞여 있어 막상 필요할 때 꺼내기가 어렵지요.

하지만 능숙한 장인은 자신의 두뇌이자 다락방을 채우는 데 아주 신중하답니다. 긴요하게 쓰일 도구만 고르고, 이 도구들을 순서대로 잘정리해 두지요. 

이 작은 방의 벽이 고무로 되어 있어서 얼마든지 넓힐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큰 착각입니다. 새로운 지식을 집어넣으려면 이미 아는 지식을 버리고 공간을 마련해야 할 때도 있죠. 그러니쓸모없는 사실이 유용한 지식을 밀어내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장기 입원 환자 (1893)
"그자가 비록 형편없는 인간이기는 하지만 아직 영국 법의 보호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경위, 당신이라면 잘 알 겁니다. 영국 법은 그를 지켜 주지 못했지만 정의의 칼은 아직 녹슬지 않았다는 것을요."

홈즈가 말했다. "왓슨, 그렇게 된다면 내가 헛산 것만은 아니라고 말할수 있겠네. 내 수사 기록이 오늘 밤 끝난다고 해도 담담하게 과거를 돌아볼 수 있을 거야. 

런던 공기는 내 덕분에 더욱 감미로워졌지. 1천 건이 넘는 사건을 다루면서 나는 내 힘을 허투루 쓴 적이 없어. 최근에는인위적인 사회에서 발생하는 피상적인 문제보다 자연의 본성 자체를살펴볼 수 있는 문제를 조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 왔지. 

내가 유럽의가장 위험하고 유능한 범죄자를 체포하거나 파멸시켜 일생의 위업을이루는 날, 자네의 회고록도 막을 내리게 될 걸세, 왓슨."

나는 홈즈가 단서를 잡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여러 가지 미묘한 변화를 알아차렸다.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은 눈치채지 못할 변화였다.
그는 지나가는 구경꾼처럼 아무렇지 않아 보였지만 반짝이는 눈과 한층 기민해진 태도에서 억제된 흥분과 긴장의 흔적이 엿보였던 것이다.
그래서 나는 게임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확신했다.

"왜 형이 직접 해결하지 않지? 형도 나 못지않잖아."
"그럴 수도 있겠지, 셜록. 하지만 이건 세세한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의문제야. 네가 나에게 정보를 줘. 그림 난 저 안락의자에 앉아 전문가의탁월한 견해를 들려주지. 하지만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철도 계원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엎드려서 돋보기를 들여다보고 하는 건 내 장기가아냐. 그러니까 이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너야. 네가다음 서훈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싶다면……….."


내 친구는 씩 웃으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난 그저 이 일이 좋아서 할 뿐이야." 그가 말했다.

춤추는 사람(1903)
"자, 왓슨, 이번에는 완전히 허를 찔렸다고 솔직히 털어놓게." 그가 말했다.
"그래, 맞네‘
"그렇다면 그 사실을 종이에 쓰고 서명을 하게."
"왜지?"
"5분도 지나지 않아 어처구니없이 간단한 추리라고 말할 테니까."

 주홍색 연구(1887)
"저는 그자를 잡을 겁니다. 박사님, 제가 잡는다는 쪽에 이 대 일로걸 수도 있어요. 이 모든 일에 대해 박사님에게 감사를 드려야겠군요. 박사님이 아니었더라면 그곳에 가지 않았을 테고, 그렇다면 지금까지 접한 사건 가운데 가장 흥미로운 사건을 연구할 기회를 놓쳤을테니까요. 

주홍색 연구 말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나 같은 사람이 예술적인 용어를 사용해도 괜찮겠죠? 삶이라는 무채색 실타래에 주홍빛 살인의 기운이 들어가 있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실타래를 풀어서이 주홍색 실을 뽑아낸 뒤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낱낱이 드러내는 것입니다

여섯 점의 나폴레옹상 (1904)
"식탁 위에 커피가 있네, 왓슨, 문 밖에서 마차도 기다리고 있고."

"그런데 저는 홈즈 씨가 왜 이번 사건에 손을 댔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갑니다."
"교육을 위해서입니다, 그렉슨 경위. 교육 때문이죠. 세상이라는 이 오래된 대학에서 아직도 지식을 찾아 헤매는 겁니다. 자, 왓슨, 이번 사건으로 자네의 기록에 또 하나의 비극적이고 기이한 사건을 추가하게 되었군. 그런데 아직 밤 8시도 안 됐어. 지금 코벤트 가든에서 바그너의오페라를 상연하고 있으니 서둘러 가면 2막부터 볼 수 있을 걸세."

아서 코난 도일은 장편 소설 4권과 단편 56편 속에서 셜록 홈즈와존 왓슨을 파란만장한 모험의 세계로 인도한다. 이와 더불어 노련한 구성과 세부 표기 방식, 1887년 첫 등장 이후 한 세기 넘게 홈즈와 왓슨을 문화 아이콘으로 구축한 유머의 놀라운 조합을 선보인다. 홈즈의 팬들에게는 상상력이 풍부한 홈즈의 세계에 버금가는즐거움은 얼마 되지 않을 것이며, 영문과 함께하는 1일 1편 셜록홈즈 365)에서 그 즐거움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자, 독자들이여, 서둘러라. 게임이 시작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