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과학이 인생에 필요한 순간 - 2021 세종도서 교양부문
김대수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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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말,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급속히 발전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정상적인 뇌도 방황하기 쉽다. 뇌에 저장된 지식을 활용하는 전문가들의 가치가 하락하며 뇌가 만들어내는 반복적인 신호로 수행되는 모든 직업이 사라진다.
취업보다 창업이 더 많아지는데 정작 나의 일자리만 없는 아이러니한 사회가 도래한다. 우리가 뇌를 스스로 관리하고 다양하고 다채롭게 바꿀 수 있어야 적응 할 수 있는 시대다.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고 말했을 뿐 아니라 '너 자신을 부정하라'고 했다. 자신에 주어진 가치와 미션을 진지하게 고민해 새로운 인생을 살라는 메시지다. 뇌 과학이 주는 메세지도 동일하다. '자신의 뇌를 알라'그리고 '자신의 뇌를 바꾸어가라'.


나를 바꾸는 뇌 과학 여행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는 시각적 상황, 느끼는 감정들은 모두 뇌를 통해 거쳐지게 된다. 뇌의 사용 설명서를 알아야 함이 여기에 있다. 뇌 사용을 알아야 인생의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뇌 과학은 뇌의 한계와 능력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우리가 뇌를 어떻게 활용하고 미래에 대비해야 하는지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뇌를 무작정 따라가지말고 이제 뇌를 어떻게 활용하고 미래에 대비하여 더 큰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발전적인 뇌 모험을 떠나보자.


알고 있다는 나의 착각이 나의 기회를 막는다.

공자는 논어의 위정 편에서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 진정한 앎'이라고 했다.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모른다고 하는 것도 중요한 지식이라는 주장이다. 지식이 범람하는 요즘 같은 세상, 모른다는 말이 자존심의 스크레치가 난다는 생각으로 모르는 것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을 자주 본다. 알고 있는 것이 아닌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뇌의 '안다는 느낌'이 만들어낸 우리의 모습이라고 한다. 정작 안다는 그 내용을 종이 한장과 연필을 들고 누군가에게 설명하기 위해 나의 안다는 것을 입증해볼 수 있을까? 막막함 속에 내가 진짜 알고 있었다는 것은 거짓된 뇌의 착각이였음을 알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이 교과서에 공부의 흔적이라고 남기는 줄치기 기술은 어릴 때 많이 했던 내 경험도 있었다. 사실 현란한 색펜으로 무지개빛 책을 만들어 공부했던 옛 기억이 떠올랐다. 그 책과 노트를 보면 내가 다 알아버린거 같은 느낌이 들었다. 김대수 교수는 교과서에 줄을 치지 말라고 한다. 대부분 학생들은 아는 내용에는 줄을 치고 모르는 내용은 넘어가서 결국 아는 것만 알고 모르는 것은 여전히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기왕 줄을 쳤으면 줄이 없는 부분을 다시 공부하라고 권한다. 늘 틀리는 시험 문제는 거기서 나온다.

'아는 느낌을 내려놓는 경험을 해보라'고 교수는 말한다. 알고 있다고 생각한 것이 사실은 느낌일 뿐이라는 것을 아는 순간, 대상에 대하여 진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교만과 겸손은 무지의 양면이다.
한쪽은 무지에 대한 무지,
다른 한쪽은 무지에 대한 자각이다.

알고 있다는 착각, 아는척 증상이 심해지면
상대방에 말에 꼰대가 되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꼰대테스트
1.듣는시간보다 말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2. 한 번 이야기할때 같은 내용을 세 번 이상 반복한다.
3.상대방의 말이 끝나지 않았는데 하고 싶은 말이 떠오른다.
4. 나의 경험을 일반적인 것으로 포장한 뒤 상대방도 동의하기를 원한다.
5. 상대방이 나와 대화하는 것을 피한다.
6. 위의 사실을 본인만 모른다.

이 기준에 3가지 이상 속하면 꼰대에 속할 수 있다. 이런 꼰대의 속성이 우리 뇌에 있다. '아는 척 신경'으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하여 지식과 능력이 부족함에도 안다는 느낌을 만들어내는 뇌의 능력이기 때문이다. 이런 행동은 대신 최소한의 데이터를 활용해 의사결정을 빨리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연 속에 경쟁상태에서 살아남는 방법과 다른경쟁자보다 발빠른 움직임으로 먹이를 빼앗기지 않을 것이다.단점은 주식 투자 타이밍에 매번 실패하는 것이 바로 이 느낌탓이 경우가 많다. 예전과 비슷한 상황에서 수익을 낸 경험이 매수 타이밍이라는 느낌을 만들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아는 척 신경'의 작동원리도 자세히 적혀있다.

원리1. 정보 최소량의 법칙
제한된 에너지로 하나에 대해 많이 아는 것보다 많은 것에 대해 필요한 것만 아는 것이 생존에 훨씬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뇌 친화적 학습은 입력되는 지식의 양을 늘리는 것이 아닌 적은 지식으르 아는 힘을 키우는 데 있다.

원리2. 본능 연결의 법칙
쉽게 외우기 좋은 노래나 패턴을 만들어 뇌에 다양한 내용들을 정확하게 집어넣을 수 있는 방법이있다. 연상효과 같은 것도 이에 속한다.

원리3. 일반화의 법칙
심리학자 도널드 헵스는 신경들의 연결로 패턴와성 기능을 설명했다. 대상에 대한 자극으로 인해 다양한 신경이 흥분하는데 흥분된 신경들 간의 연결인 시냅스가 강화된다는 '시냅스강화'이론이다. 신경들끼리 서로 연결되어 그중 하나만 자극 되어도 전체 그림이 뇌에 그려질 수 있다.패턴이 형성되어 일부를 봐도 전체를 그릴 수 있게되는 장점이다. 단점은 처음 보는 사람인데도 느낌만으로 '나쁜 사람'으로 분류해버릴 수가 있다.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인데도 과거에 만났던 유능한 사람과 공통점이 있어 '좋은 사람'으로 여기는 경우도 있다. 이런 뇌의 패턴완성을 보완하기 위해 패턴분리라는 뇌의 능력이 있다.
패턴분리가 심하게 되면 또한 남과 나의 차이에 민감하고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수도 있다.
우리가 어떤 대상을 아는 것은 대상에 대한 깊은 지식이 아니라, 유사성과 다름에 근거한 일반화된 정보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 이러한 느낌에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원리4. 동조화의 법칙
사람들은 마치 서로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같다. 같이 하품을 한다든지, 동시에 같은 말을 한다든지, 동일한 자극을 받으면 동일한 반응이 나타나는 경험이 많다. 먹방 유튜버에 치킨먹는 모습을 보고 그 치킨 매출량이 갑자기 올랐다거나, 유명한 연애인들 앞세운 광고들, 드라마 여자주인공과 같은 옷과 헤어가 유행하는 신드롬들은 뇌 속에 거울신경이 있어 사회적 동조화가 일어나 상대의 경험을 나의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이를 동조화 원리라고하고 동물을 가장 동조화가 발달한 동물이 인류다.

새가 머리 위를 날아다니는 것을 막을 수 없어도 머리 위에 둥지를 만들지 못하게 할 수는 있다.

독일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의 말이다. 유혹이 머릿속에 날아다니는 것을 막을 수 없지만 그것이 머리 위에 둥지를 틀게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뇌는 우리에게 명령하지만, 우리의 뇌에는 본능적으로 명령을 조절하는 능력도 있다. 어떻게 가능한가? 잘못된 욕구로 뇌가 나를 충동할때, 그 욕구를 없앨 수는 없어도 기다릴 수는 있다. 뇌를 따르기보다 때를 기다리도록 뇌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작가는 뇌 과학 여행 시작부분에서 첫 번째 규칙을 제시했던 것이 기억났다. 뇌와 나를 분리해서봐야하는 기본규칙. 뇌를 따라 가기 보다 뇌를 가느치는 부분이란 자기조절과 관련된 모습이다. 욕망에 빠져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욕망의 채널을 돌리기 위해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내가 현재 추구해야 하는 새로운 욕구로 대체해보러 노력하는 것이다. 상처는 아물고 새로운 관계도 형성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 찾아온다. 뇌에 때를 기다릴 줄 아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면 그 자체가 인생의 성공이다. 지금 나의 채널이 어디에 맞춰져 있는지 점검하고 그것을 의식적으로 바꾸는 연습을 한다면 보다 우리 인생을 다채롭게 경영할 수 있을 것이다. 뇌와 나를 분리해 뇌가 가는 방식을 내가 조절하고 가르치는 것이 살아가는 우리 인생에 끊없는 해야할 우리의 노력이다. 발전해 나아가는 행복한 삶을 위해 끓임없이 뇌를 알아가야 할 것이다. 뇌과학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필수불가결하다. 뇌과학이 인생이 필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부터다.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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