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난중일기 - 임진왜란 7년의 기록 ㅣ 빛나는 유네스코 우리 유산 17
김기정 지음, 오승민 그림 / 웅진주니어 / 2023년 8월
평점 :
초등 1학년 1학기 국어 마지막 단원은 '그림일기' 쓰는 내용이였네요. 자신에게 의미 있었던 내용을 그림과 짧은 글로 표현하는 '그림일기 쓰기'를 익히고서, 꼬마 아가씨가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를 읽어보고 싶다고 이야기를 나눴는데^^ 웅진주니어 출판사에서 의미 있게
'난중일기'를 그림책으로 출간하셨더라구요~!!
그림책으로 만나는 '임진왜란 7년의 기록'
《 난 중 일 기 》

'난중일기' 원문은 7책 205장 13만 한자로 엮여 있는 방대한 양의 기록물로, 이순신 장군이 1592년 부터 1598년까지 임진왜란 중 쓰신 일기이네요!!
성인이 되어서도 '난중일기' 읽어볼 생각은 못했는데,
꼬마아가씨가 읽고 싶다고 해서.. '과연, 우리가 읽을 기회가 있을까?' 혼자서 생각했는데! 감사하게, 웅진주니어에서 어린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며 흥미진진하게 만날 수 있도록 그림책으로 재구성하여 '난중일기'를 출간하여 주셔서 무척이나 반갑고 개인적으로 고마웠네요.

일기의 원문을 발췌하고 그 옆에는 상황 설명과 그림이 함께 곁들여서 있어서, 방대한 7권 기록문를 전체적인 맥락에서 짚어가며 이순신 장군이 어떻게 전라좌수가 되고, 임진년 왜란이 일어나기 전부터 미리 전쟁을 대비한 모습과 7년에 걸친 처첨한 전쟁 상황과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인 고뇌 등이 그림책을 통해서 전달이 되네요!
원균의 흉악한 행동은 차마 적을 수 없다는 내용과 임금이 왜장 고니시의 편지를 받고서 출동 명령을 내리지만 함정임을 알기에 움직이지 못하고 감옥에 갇혀야 했던 모습, 그리고 몇 일 후에 돌아가신 장군의 어머니..

난중일기는 개인의 일기 형식으로 기록되었지만 날마다의 전쟁 상황과 전투 준비, 작전 그리고 날씨, 서민들의 생활상까지 자세하게 쓰여 있기에 임진왜란을 연구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사적 자료라고 하지요!!
기록의 소중함을 제대로 일깨워주는 난중일기 이네요.
난중일기를 그림책으로나마 만나봐서 정말 감사했고, 기회가 되어 원문도 읽어보고 싶은 욕심(?)도 생기네요.
-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