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1학년 수학 교과서 1-2 - 전3권 마음이음 핀란드 수학 교과서
마아리트 포슈박 외 지음, 마이사 라야마키-쿠코넨 그림, 이경희 옮김 / 마음이음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교육 없이,  공교육만으로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상위권을 놓치지 않는다는 핀란드!


 

핀란드에서 가장 많이 보는 1등 수학 교과서
《 핀란드 수학 교과서 1학년 2학기 세트 》

 


《핀란드 수학 교과서 1학년1학기 세트 》 를
꼬마 아가씨가 정말 재미나게 했기에
이번엔 ^^1학년 2학기 세트에 도전해 보았네요!!



1-2학기 세트는 (역시나)  전 3권으로  본책 2권과 정답 가이드로 구성 되어 있네요.

  꼬마 아가씨는 현재  1권의
  <1단원 - 같은 수를 더해요>를 풀어 보지요^^

100원 + 100원 = __________원
200원 + 200원 = __________원
....
500원 + 500원 = __________원

십단위 더하기에 익숙해 있던 꼬마아가씨가 이번에
ㅋㅋ 100단위와 결과 값이 1000단위인 문제를
처음 풀어보는 데에도 그리 겁먹지 않고 잘 푸네요!

옆에 잘 그려진 동전 그림들과 함께, 일상에서 친밀하게 인식하는

동전으로 단위 계산을 해서 인듯 해요~



1권의 뒤쪽에 있는 '놀이 수학' 코너에서, 
<배를 색칠해요>를 발견하고 해 보자고 먼저 제의해요!

번갈아 가며 주사위를 굴려서, 주사위에 나온 수에 따른 식을 선택해서 계산값의 배를 색칠하는 놀이 인데,
ㅋㅋ 연산 문제라는 생각은 전혀 없이..
놀이로 진짜 재미있게 즐기는 모습에^^
수학도 이렇게 놀이로 다가오니~~ 즐기더라구요!!



꼬마 아가씨가 이번에는  2권의 도형 문제를 풀고 있네요. 실생활과 관련된 삽화가 다양하게 많은 핀란드 수학 교과서로 도형을 익히게 되니, 부담없이 즐기네요!!

집에 있는 원기둥, 구, 정육각형 등 다양한 도형들도
 찾아서 그래프로 색칠하는 시간도 가졌지요^^


규칙에 맞게 색칠해 보는 패턴 문제들도
알록달록 색칠을 해 가며, 신나게 하네요~^^


 

아이들이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단순 암기와 많은 문제를 빠르게 푸는 것이 아닌,
 시행착오를 통해 정답을 유추해 가면서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키우는 것이라는데~
핀란드 수학 교육이 딱 이런 형식이네요!!


흥미와 호기심을 유지하며,
수학 개념을 주도적으로 익히고 사고하도록
이끌어 주니, '혼공 시대에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이끌어 주네요^^

ㅋㅋ 성취감에 두 손 높이 든 꼬마 아가씨이네요!!



'위에서 내려다본 모양을 찾아 이어 보세요' 문제도 꼼꼼하게 풀어보고, 생전 처음으로 '자를 사용하여 똑같이 그려 보세요'를 해 보았는데, ^^자를 사용하는 재미가 쏠쏠 하다고 하네요 ㅋㅋ


3권의 부모님 가이드를 보고서, 아이와 함께
간단한 색졸이 놀이를 해 보았어요^^

- 색종이 모서리가 몇 개 있니? 4개
- 모서리 하나를 가위로 자르면 모서리가 몇 개가 될까? 5개
- 나머지 3군데 모서리를 모두 잘라 봐.
모서리가 모두 몇 개니? 8개

'4 *2 = 8 '이다는 젓을 알아가는 놀이였네요^^



2학년 수학교과서도 있다고 하니,
 ㅋㅋ 그것도 해보고 싶다는 꼬마 아가씨를 보니,

놀이와 탐구로 학습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가 높아져,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고 터득하기에
《핀란드 수학교과서》는 엄지척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