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 성적 쑥! 실력 쑥! 하브루타와 인지심리학의 융합 학습법
이성일 지음 / 경향BP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브루타와 인지심리학의 융합 학습법
《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


 

엄마가 되면서,
자녀 양육서를 읽게 되면서,
'유대인 교육법'에 대해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되고, 이것을 어떻게 현실적으로 접목을 시킬 수 있을지, 그 방향을 찾아가던 중,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을 만나게 되었는데,
^^정말 재미있게, 유익하게 잘 읽었네요~


 


 

이 책은 4차 산업혁대 시대에 필요한 '실력'과 함께 학교 '성적'도 같이 자라도록 진정한 방향 제시와 실천을 자극하는 책으로,

'하브루타', '메타인지', ' 미래 인재 핵심 역량' 등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의 입장에서 궁금하고,
정말 챙겨야 할 내용들을 참~ 잘 전달해 주셨네요!

지은이 이성일 선생님은 '현실에 바탕을 두지 않는 미래는 없다' 고 여기시고,

현재의 학교 성적을 올리면서도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함께 갖추는 교육법으로'하브루타'와 성적 향상을 위한 효율적 공부법을 연구한 '인지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접목해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을 제시해 주세요~


 

유대인의 공부법인 낭독하기, 설명하기, 질문하기와 인지심리학의 설명하기와 기억해서 쓰기를 결합한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은,

1단계 낭독하기 - 2단계 설명하기 -
3단계 기억해서 쓰기 - 4단계 질문하기 순으로 공부하는 것이네요.

1단계 낭독하기는 입은 소리 내어 책을 읽는 것으로, 유대인이 어릴 때부터 탈무드를 공부할 때 사용하던 공부법이고, 2단계 설명하기와 3단계 기억해서 쓰기는 인지심리학의 인출 공부로 '메타인지'를 높이고, 오래 기억하게 해 주세요. 2단계 설명하기는 특히 유대인의 토론에서 상대방을 설득할 때 늘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고 해요. 4단계 질문하기는 유대인 삶의 원리이며 하브루타의 핵심이지요~^^

1단계가 오감 자극의 뇌활성화로 입력효과를 높이고, 2과 3단계는 장기 기억으로 지식의 양적 축적 단계이며, 4단계는 지식의 질적 융합을 통해 창의ㆍ비판적 사고를 이끌게 된다는 의미이네요~!!


 

어찌하여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인가 그 원리를 이해하기 편하도록, 현실적으로 교과 지식을 가지고
어떻게 하브루타를 접목시켜서, 실력으로 이끌 수 있는지 ^^정말 잘 표현해 주시고 이끌어 주시네요!

학교에서의 지식이 단순 암기지식으로
시험과 함께 머리 속에서 사라져 버린 다수의 경험을 한 입장에서, 부모로서 아이에게 단순 지식을 넘어선 '진정한 실력'을 쌓기 위해 '어떻게 학습을 해 나갈 수 있는지' 를 <하브루타 4단계 학습법>을 통해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어서, 감사하네요~!! 반복해서 읽으며, 체화시켜 적용해 보고 싶은 좋은 책 만나게 되어 참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