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된다는 것 - 아이 교육을 위한 부모의 작은 철학
볼프강 펠처 지음, 도현정 옮김 / 지향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부모가 된다는 것 - 볼프강 펠처

 


아이를 낳고 엄마가 된다는 건..경험해 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정말 기이하고 놀랍고 기쁘고

두렵고,,정말 여러 감정이 복합적으로 나타나 혼란스럽기까지한 경험이다. 이 세상에는 없던 새로

운 존재를 만들어서 낳은 것이니 얼마나 대단한 것일까. 난 벌써 두번을 경험해봤고 두아이를 키

우고 있는 엄마이지만 첫째때 느꼈던 그 감정이 둘째를 낳는다고 해서 옅어지는 것은 아니니 매번

새로운 경험이고 느낌이다.

 

아이를 낳고 엄마가 되면서 아마도 모두를 좋은 육아서를 찾아 읽어보고 어떻게 하면 내 아이를

잘 키울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고심할 것이다. 그런데 난 그러지 않았다. 어떤 고집이랄까,,

그런 얼토당토 않은 감정을 내세우며 다른 사람의 육아 방법을 고대로 따라한들 육아서에 나온 방

법이 다 내 아이에게 맞는다는 보장은 없다는 이유와 내가 내 아이를 키우는 것이지 책이 내 아이

를 키워주는 것은 아니다라는 나만의 육아에 대한 생각을 고집하면서 '그래,,나대로 키우자.'했었

다. 그러기를 몇년. 힘들기도 했지만 무척 소중했던 내 첫아이가 5살이 되고 둘째도 태어나 첫째

와 둘째간의 관계 형성을 위해 엄마인 나는 아빠인 내 남편은 과연 어떤 역할을 해주면 좋을 것이

가,,등등의 정말 모르겠는거,,잘 해야하는데 어떻게 해줘야할지 정말 답답해지기 시작하면서 난

육아서라는 타이틀이 붙은 책을 한권한권 찾아보게 되었다.

 

여태까지 읽은 육아서가 많지는 않지만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은 도움받고 내가 과했던 부분도 깨닫

고 내가 잘못하고 있던 부분도 깨달아 나름대로 도움이 되었지만 지금 읽은 이 책 [부모가 된다는

것]같은 책은 없었다. 모두 아이를 잘 키우려면 이렇게 하시오,,같은 부모가 아이에게 해주어야

할 것에 대한 조언과 아이가 커야할 방향에 대한 조언들 뿐이었는데(물론 그런 책이 도움이 덜되

고 덜 좋은 책이라는 건 절대 아니다), 이 책은 달랐다. 부모가 되면서 아이를 낳아서 기른다는게

어떤건지...명확히 표현하기 힘들었던 부분들을 다루고 있었다. '아이 교육을 위한 부모의 작은

철학'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쉬운 내용들은 아니었지만, 내 입말같은 언어로 되어 있지 않아 조금

힘들었지만 결코 눈을 떼기 어려운 뭔가가 있었다. 엄마가 되고서 여태까지 누구하나 해주지 않았

던 말을 해주는 이 책이 참 고맙다.

 

무수히 많은 철학자들, 교육학자들의 저서에 나왔던 부분을 총망라해서 나열해놓은 것 같은 느낌

도 있었다. 그만큼 작가는 자신의 얘기에 더해서 인용문들 많이 삽입해 놓았다. 바쁜 현대 생활에

서 참고해보면 좋을 서적이라는 타이틀에 수십가지도 넘는 책이 명시되어 있다면 읽고는 싶어도

읽지 못하고 넘어가는 일이 다반사인데 그 책중에서 말하고자 하는 부분을 적절히 인용해주어서

보기 좋았다고 말하고 싶고,

 

어떤게 아이를 제대로 잘 키우기 위한 방법인지 아직도 잘 모른다. 아마 아이가 다 커서 제 할 몫

을 다할때가 되어도 아마 그것에 대한 답변은 할 수 없을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이가 자신의 생

각을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으로 자유롭게 펼칠 수 있게 자란다면 그 아이는 잘 성장한 것이

라고 말할 수 있을것 같다.

 

아이교육이 중요하다고들 하지만 무언가 가르칠 것을 아이의 머리에 주입시키기 보다 아이가 자신

만의 고유한 생각과 원칙, 개성을 가진 그런 사람이 되도록 기르는 것! 그것이 중요한 것 아닐까

생각한다.

 

아,,그래도 정답은 없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