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만나다
김형민 지음 / 집사재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삶을 만나다 - 김형민


SBS에서 피디로 일하며 수많은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취재를 한다는 김형민피디의 이야기이다.
'산하'라는 필명으로 블로그를 꾸민다는 그. 그의 이야기를 만난다니 설레었다. 언뜻 둘러본 책속에는 사람냄새가 나는 사람들의 이야기인것 같았으니 설레일만도..

어떤 사람들의 사연이며 이야기가 나를 반길것인가 하는 기대도 저만치 날려버리고 난 눈에 물기가 가득해서 한장한장 넘기기가 일쑤였다. 그네들의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하지 않은 사연들에 눈물흘리지 않을 사람은 아마 없으리라.

첫번째 단락의 내용들이 가장 가슴아프고 희망적인 내용이라 생각이 든다. 물론 다른 한편한편의 내용이 그렇지 않은 내용이 없었지만 개인적으로 그렇다는 말이다. 첫번째 단락의 제목이 '파랑새는 어디 있을까'. 제목 그대로 였다. 파랑새는 이 책에 나온 모든 인생의 주인공들의 마음에 존재함을 깨달았다. 더불어 한 단락에 붙은 제목이라기엔 아까웠다. 모든 이야기에서 파랑새를 만난것같은 따뜻하고 희망적이고 또는 안타까움을 느꼈으니 말이다. 그네들의 삶의 이야기가 어찌 단지 이야기처럼 아름답기만 하겠는가. 정말 괴롭고 힘들었을 삶을 지나오는동안 얼마나 힘들었을지..그에 비하면 난 얼마나 행복하게 살고 있는가. 이 책을 보는 시간은 나를 돌아보는 시간도 되어주었다. 그 고생스러웠을 삶을 이겨내고 마침내 행복이 바로 내 앞에 존재했다. 그 행복을 진정 행복으로 받아들일 줄 아는 그들이 참 멋있게 느껴지는 시간이었다. 존경한다. 자신들의 삶을 오롯이 살아내고 있는 그들이 존경스럽다.

박노해가 불렀다는 노래가사를 보면,
"우리도 하늘이 되고 싶다.
짓누르는 먹구름 하늘이 아닌, 서로를 받쳐 주는
아 우리도 하늘이 되고 싶다.
서로가 서로에게 푸른 하늘이 되는 그런 세상이고 싶다."
한편의 시를 본것같은 노래가사이다.
실제 노래를 들어보고 싶다. 서로가 서로에게 푸른 하늘이 될 수만 있다면 뉴스에 나오는 가슴아픈 사연들의 절반은 줄어들지 않을까. 그렇다면 한결 더 세상은 살기 좋은 세상이 될 수 있을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