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아 발견과 영적 성숙 ㅣ 강준민 영적 성숙 시리즈
강준민 지음 / 두란노 / 2011년 9월
평점 :
신앙성장에 대한 책은 몇 권 보았는데 ‘자아발견과 영적성숙’이란 주제로 된 신앙서적은 처음 접하는 것 같다. 보통 자아발견이라하면 기독교적 세계관에서라기보다는 범 우주적 세계관에서 쓴 글들을 많이 본 것 같다. 이런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에게 자기를 돌아보고 성찰하는 방법을 이 책에서 잘 제시하고 있다.
이 가을 사색의 계절에 가지고 다니기 편한 크기와 두께의 책으로 오며가며 틈틈이 읽으면서 자신을 되돌아보면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점검하고 하나님이 주신 꿈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마음들을 품을 수 있게 하는 책 이란 생각이다.
1부에서는 영성과 자아발견을 2부 영성과 자아 개발로 크게 나누어져있고 자아발견을 위해 하나님을 아는 것이 자아 발견의 시작이며 하나님을 만남으로 자신의 참된 모습을 보게 되고 자기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서야 자아를 개발할 수 있다고 한다.
역시 자아 개발을 위해서도 먼저 하나님을 만남으로 자신안의 가능성르 발견할 수 있으며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자아를 개발하라고 말하고 있다.
자아발견과 자아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면서 성경속의 인물들에 대해서도 요셉의 자기 관리(특히 모든 것을 배움의 기회로 보고 최선을 다했을 것이라는 것), 아브라함의 품는 마음, 바울의 성취지향적인 모습 등을 볼 수 있어 좋았다.
이 책을 읽고 아이를 양육하는 엄마로 내가 먼저 내 자신을 돌아보고 실천하여 아이에게도 자아발견과 자아개발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줄 수 있는 하나님 안에 원대한 꿈을 꾸는 모습으로 서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