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민은 채식주의자 짧아도 괜찮아 4
구병모 외 지음 / 걷는사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권'에 대해 다룬 단편소설집, '무민은 채식주의자'. 동물권이란 인권에 비견되는 동물의 생명권을 의미한다. 고통을 피하고 학대 당하지 않을 권리. 인간과 마찬가지로 동물 또한 적절한 서식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으며, 인간의 유용성 여부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한다(책 소개에서 긁어 왔다.) 옛날에 카라에서 운영하는 생명 공감 킁킁도서관에 다녀와서 동물권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다시금 책으로 만나게 되어 익숙한 느낌을 받았다.


여러 작가들이 초단편으로 쓴 소설을 모아 놓아서 금방 읽는다. 단편집은 집중의 흐름을 끊어 별로 좋아하지 않는 나도, 초단편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다. 다만 마음은 무거웠다. 어제만 해도 맛있게 치킨을 먹었던 내가 과연 이 책을 읽을 자격이 있는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구병모가 쓴 첫 작품부터 매우 무거웠다. 잔인했고, 자극적이었고, 그러나 그게 현실이었다는 사실에 더욱 가슴이 아팠다. 전쟁에서 '사용'되는 동물의 고통이 책을 읽는 내내 느껴졌다. 물론 당한 동물들에게는 비할 고통이 아니겠지만. 동물의 그러한 고통과 한 인간으로써 느끼는 고통이 잘 대비되어 읽혀던 작품이었다.

그 다음으로 제일 인상 깊었던 작품은 김 은 작가의 '오늘의 기원'이었다. 닭이 서술자가 되어 스토리를 진행하고 있어서 더욱 그 감정이 와닿았다. '에덴 동산은 닭의 마지막까지 고통스럽지 않게 해준다'는 그 소갯말이, 너무나도 모순적이고 잔인하게만 느껴졌다. 평소 같았으면 '아, 괜찮다, 다행이다'고 생각했을 텐데, 닭의 입장에서 글을 읽다보니 그 말 조차 모순이라는 사실을 깨달았고, 가증스러웠다. 엄마가 되지 못해서 속상하다는 문장이, 너무나도 눈물이 났다. 참고있던 눈물이 여기서 막 쏟아졌다ㅠㅠ


'인육'에 대해 이야기했던 '무민은 채식주의자' 소설도 매우 신선했고 뒤통수를 쳤던 책. 


동물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거기서 그치지 않고 인물이나 주인공의 심리까지도 잘 그려내서 거기에 다시 한번 감탄했다. 역시 작가님들. 


무엇보다 고양이, 강아지 등 반려동물과 실험동물, 소 돼지 등 가축까지도 포괄적으로 다룬 소설이 많아서 좋았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했지만 초단편이어서 읽기 편했고, 무엇보다 작고 가벼워서 휴대성도 좋았다! 정말 추천하는 책이다. 우리가 동물권의 신장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그리고 나 자신은 과연 정말 동물을 위해 살았는지 되새겨볼 수 있던 책이었다. 그렇다고 지금 당장 채식주의자가 되자고 다짐하라는 메세지를 주는 책은 또 아니다. 그러니까 꼭 읽어보고 자신 나름대로 동물권에 대해 가치관을 쌓아갔으면 좋겠다 :) 나 역시 앞으로 동물권에 대해 관심을 갖고, 책을 많이 찾아 볼 생각이다. (책공장더불어 라는 출판사가 동물권에 관한 책을 많이 쓴다고 들었다. 참고하시길!)


동물과 사람이 조화롭게 살 수 있는 날이, 동물권이라는 주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될 날이 언젠가 오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