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던 그 사람
웬디 미첼.아나 와튼 지음, 공경희 옮김 / 소소의책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 그림부터가 매우 강렬한 책, '내가 알던 그 사람'. 마치 머릿속의 기억들이 새가 훨훨 나는 것 마냥 금세 사라지고 마는, 그러한 치매 판정을 받은 웬디의 삶을 희망과 용기를 담아 그린 에세이다. '엄마의 공책'이라는 치매 관련 책을 흥미롭게 읽은 경험 덕분에 관심을 갖게 된 책이다. 차이점이 있다면, '엄마의 공책'은 치매를 지켜보는 사람의 입장을 이해해주는 시선으로 쓰여있는 반면, '내가 알던 그 사람' 책은 치매를 직접 겪는 필자의 이야기가 담겨 있어 그 혼란스러운 심정과 고통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바로 아까의 일도 까맣게 잊어버린다는 그 사실을, 누구보다 똑똑하고 여지껏 여러 가지 일을 해왔던 웬디에게는 더더욱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것이다. 그러한 것들을 솔직하게 담아냈다

치매를 정말 매체에서 너무 극적으로 다루는 건 아닐까, 그런 생각을 다시금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치매라서 좋은 점은 '좋아했던 드라마를 본 기억도 잊어버리니, 새롭게 다시 볼 수 있다는 점'이라는 식으로 서술했을 때, 치매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었다. 물론 그래도 여전히 주변인들과 나를 힘들게 하는 병이라는 건 마찬가지지만. 위 문장처럼 치매를 '뇌의 일부가 유연해졌다'고 서술하는 방식 또한 좋았다.

 

치매를 받아들이고 그로 인해 변화해가는 웬디를 간접적으로 지켜보며 독자들도 많은 생각을 하지 않을까. '과잉보호 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책 속의 문장도 꽤나 와닿았다. 치매 환자로서, 더 나아가 '나'로서 어떻게 존재하는가에 대해서도 잘 써낸 책이라고 생각한다. 주위에 치매 가족이 있다면 더욱 와닿을 내용들이 담긴 책.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위 책은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를 통해 '소소의책'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