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캐는 아이 책고래마을 59
김태란 지음 / 책고래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이 책은 아프리카에서 사금을 채취하는 아동들의 노동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으로 아동 인권을 널리 알리기 위해 쓰여진 책입니다.



우간다 카라모자 마을은 우간다 내 아동 노동 비율이 1위인 마을로 대부분의 아동들이 사금 채취 노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가로부터 보호 받고 학교에서 교육받을 권리를 누리지 못한 채 가족의 생계를 위해 어린 나이에 노동에 시달려야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담은 이 책은 힘든 노동을 하지만 동생에게 연필을 사다줄 수 있고 동생을 학교에 보낼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희망을 잃지 않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힘겨운 상황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끈기와 더불어 삶을 살아가기 위한 원동력은 어디에 있는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를 갖게 합니다.

두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너무나 어처구니가 없기도 하지만, 저럴 수밖에 없는 현실을 살고 있는 아이들의 입장을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꾸준히 국내 기부를 하고 있지만, 사금 채취 노동을 하는 아이들에게도 기부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아동은 보호 받아야 할 존재이고, 모두가 공평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지만 아동 인권이 무너진 우간다의 현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할 일은 무엇인지 국가의 역할은 무엇인지 고민해봐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여전히 지구 반대편에서는 이러한 일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보다 더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아동 인권 보장을 위한 캠페인을 벌인다면 조금은 더 나은 환경에서 아이들이 생활하게 되지 않을까요?

#책고래 #별캐는아이 #아동노동착취 #아동인권 #우간다카라모자 #우간다사금채취 #아동사금채취 #아동인권보장 #아동의권리

#카라모자마을 #카라모자사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