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 마음을 쓰는 중 - 27가지 일상에서 시작하는 환경 문해력
홍세영 지음, 나유진 그림 / 길벗스쿨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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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벗스쿨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


아이들은 학교나 학원, 그리고 다양한 도서 및 학습 교재들을 통해 어느 정도

환경 오염의 실태 및 환경 보호를 위한 방법들을 어렴풋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 환경이 오염되고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정확하게 세워져 있지 않아서 아이 스스로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대부분일 거예요.

'내가 환경 보호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지? 무엇부터 해야하지? '

환경 보호에 대해 물음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다시 한번 더

환경 보호에 대한 마음을 더 깊이 가져볼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책이 이 책이라고 생각해요.

마음을 쓴다는 말은 관심을 가지고, 귀를 기울이고, 

내 시간을 들여 공을 들인다는 의미잖아요.

환경에 대한 관심을 먼저 가지는 것이 

환경 보호를 위한 첫 걸음이 아닐까 싶어요.


책에서는 '자주 만나는 생활', '종종 만나는 생활' 두 챕터로 

환경 오염과 보호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는데요.

'자주 만나는 생활'부터 먼저 살펴볼까요.

아이가 매일 또는 자주 접할 수 있는 상황 속에서 환경을 보호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주제마다 4컷 만화로 제시되어 있어요.

아이들이 보다 더 쉽게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겠죠?

만화를 본 뒤 나에게 저런 상황이 있었는지

나는 어떤 상황인지 나의 생활 살펴보기 질문란이 있어요.

자신의 생각을 적어야 하는 질문도 있고, 답을 위한 정보를 얻어야 하는 질문도 있답니다.

4컷 만화 옆에는 각각의 상황에서 어떻게 환경이 오염이 되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스스로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는지 설명한 글이 자세히 나와있어요.

예를 들어 위의 사진처럼 '씻을 때'라는 상황에서

물은 어디에서 어떻게 오고

우리는 하루에 얼마나 많은 양의 물을 사용하고 있는지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고,

그 정보를 토대로 우리가 물을 아끼려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하는지

왜 물을 아껴야 하는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그 글 끝에는 '환경 감수성 들여다보기'가 있는데요.

다양한 감정 중에 환경이 오염되고 있는 상황에서 

내가 느낄 수 있는 감정을 표시하는 것인데

내가 느끼는 감정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구분할 줄 알고,

다른 사람의 감정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내 생각 쓰기'에서는 각 상황과 관련된 제도 및 뉴스 기사 등을 

참고해서 찬성 및 반대 의견을 적어보거나

나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보는 것인데요.

어떻게 보면 이런 것들이 토론의 토대가 되지 않나 싶어요.

찬성의 의견이 있으면 반대의 의견도 있기 마련인데

상반된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의 입장을 얼마나 정확하고 논리있게 펼쳐 설득할 것인가를 

곰곰히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죠.



'종종 만나는 생활'에서는 아이들이 체험 학습이나, 여행을 갔을 때 등

자주 접하지 못하는 생활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 및 환경 보호를 위한 

방법을 알려주고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데요.

위 사진에서 나온 '동물원에서'주제의 경우

환경 오염은 아니지만 동물원의 갇혀 지내는 동물들은 위한

'진정한 환경 보호는 무엇일까'

생각을 넓혀보는 것이죠.

동물원은 누굴 위한 것인가,

좁은 공간에 갇혀지는 동물들은 동물원 안에서 과연 행복할까,

동물도 함께 행복한 동물원은 가능할까? 등등

자연스러운 환경, 인위적이지 않은 환경을 생각해보는

다양한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거예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서 환경 보호를 위한 정보들을 글을 읽으며 얻고

나의 생각을 간단한 느낌이나 감정 등으로 표현해본 뒤

부록에서 한번 더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환경 문해력 키우기'에서는 각각의 주제에서 본 단어들 중

꼭 기억해야하는 단어들을 정리해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환경 일기 쓰기'는 환경 일기를 쓰는 양식이 나와있는데요.

일반 일기와 쓰는 방식은 동일하지만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 유무를 표시하는 칸을 필요하네요. :)



'환경 감수성 들여다보기'에서는 각각의 상황을 생각해보고 

내가 느끼는 감정을 골라보는 것인데요.

굳이 여기에 있는 감정뿐만 아니라 또 다른 새로운 감정을 

얘기하고 공유하며 감정의 스펙트럼을 넓히고

스스로 나의 감정을 읽어보는 훈련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일 환경 실천표'인데요.

각각의 상황에서 제시된 환경 보호 방법을 실천하였거나,

또는 나만의 방법으로 환경을 보호를 실천했다면 체크해보는 표예요.

내용 뿐만 아니라 부록에서도 환경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다양한 생각을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어

참 알찬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혼자 자기 주도적으로 말이든 글이든 표현할 수 있겠지만,

가족들이 모두 모여서 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가족 토론을 할 때 활용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각자가 느끼고 있는 감정, 생각 , 궁금증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며

자연스럽게 경청의 기술, 토론의 기술이 향상되지 않을까요?

환경 오염은 더이상 어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어린이들도 어렸을 때부터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깨닫고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이 뒷받침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미래의 자손들에게 덜 오염된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

그리고 현대를 살아가는 어른, 아이 모두 환경에 대해 지속된 관심을 가지고

보호를 위해 작은 실천부터 시작하는 것,

이 책을 통해 작은 발걸음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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