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연적 부자 - 주얼리 업계 황금손 이재호 회장의 성공철학
이재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삶이란 세상에 필요한 존재가 되어가는 과정이다. 

. 오늘의 나의 배움은 내일의 누군가를 위함이다. 

. 진정한 인생의 보람과 행복은 자신의 능력을 값지게 쓰는데 있고, 이를 위해 지식을 쌓는 것이다.

. 삶의 수많은 갈림길은 개인의 이익을 우선하지 않을 때 단 하나의 바른 길로 연결된다. 

. 부를 목적으로 하는 인생은 결단코 남을 돕는 인생에 미치지 못한다.

     

위의 내용은 주얼리 업계의 황금손 이재호 회장이 자신의 마음 가짐을 정리한 '월곡정신'입니다. 


인생을 살다 여러 상황에 맞닥뜨리고 다양한 일을 경험하게 될 때 다음과 같이 자문하라고 조언합니다. 

. 나는 이익을 좇는 사람인가, 상대방에게 이익이 되고자 하는 사람인가? 

. 나는 상대방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자수성가한 부자의 성공 미학으로 포장된 책이 아니라 인생의 지침서 같은 책을 만났습니다.

  

저자는 시계 사업, 금방, 부동산 등을 통해 서른 여덟에 60억을 벌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배고픈 어린 시절 생존 자체가 가장 큰 문제였고 늘 생사의 갈림길에 있었던 기억 때문인지

돈은 많이 벌었지만 단 하루도 쉬지 못하고 미친 듯이 일하며 몸과 마음이 피폐해졌을 때  

오일쇼크로 인한 불황이 찾아옵니다.

 

이 시기에 스스로에게 1년간의 휴식을 선물했고 그 때 인생을 바꾼 산사에서의 강연을 듣게 됩니다.  

'내 입이 아닌 남의 입, 나를 위한 마음이 아닌 남을 위한 마음. 

이것이 곧 나를 살리고 이 사회를 살리는 길입니다.' 

저자는 우연한 기회에 인생의 해답을 얻고 평생을 살아갈 가치관을 갖게 됩니다. 

그때부터 스스로에게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를 자문하며 살아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하는 마음가짐이 비슷하기 때문에 똑같은 눈높이의 경쟁자들이

주변에 우글거릴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한 단계 더 높은 상태에서 생각할 수만 있다면 그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은 아예 잊어버리고, 

'어떻게 하면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까?, 나의 재능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누구일까?' 

스스로에게 묻고 그 올바른 대상을 찾은 후에는 그들이 나를 마음껏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내가 가진 모든 재능을 다 쏟아붓는 것이 돈을 버는 길이라고 합니다. 

상대방이 나를 활용하는 시간이 차츰 많아지다 보면 부산물인 부와 명예도 자연스럽게 생긴다는 것이지요.

무엇보다 나의 능력이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어 그들이 행복감을 느끼게 되고 

또 그들의 행복감을 내가 느낄 수 있다면 일하는 즐거움이 배가 된다고 합니다. 


세상이 어렵기만 하고 실패로 인해 힘겨워하는 사람들에게는 

삶은 어느 시대나 누구에게나 쉬웠던 적이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또한 조건을 완벽하게 갖춘 채로 우리에게 오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내 인생에 단지 이번 한 번 실패했을 뿐이야"라고 생각하라고 조언합니다 

실패는 그 자체로 '실패한 인생'을 규정짓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 저자의 인생 여정에서 겪은 경험담이기에

더 와 닿습니다.

그는 두 번이나 도둑을 맞았을 때, 자신의 운을 탓하며 좌절하는게 아니라

어떤 경우도 내가 변하면 된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합니다.

도둑을 탓할 것이 아니라 도둑맞을 환경을 만든 나를 탓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후에도 어려운 일에

맞다뜨렸을 때 자신의 능력을 키우기 위한 미션을 받은 기분으로 문제를 해결했다고 합니다.   


행복에 대해서도 이야기 합니다 

행복하다는 것은 고통이 없는 상태가 지속된다는 뜻은 아니라고 합니다. 

일을 하는 동안 느끼는 고통은 마지막에 기다리고 있는 행복감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고 합니다. 


저자는 에필로그의 마지막을 겸손함으로 마무리 합니다. 

'나의 최선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나는 바르게 살고자 노력했고 결국 내가 정의하는 성공을 이루어냈다 

여러분도 다른 사람들이 성공이라 부르는 것을 좇지 말고, 본인 스스로가 정의하는 성공을 이루길 

진심으로 바란다. 

여러분이 하는 일이 타인에게 만족을 주고 있다면 분명 미래에 크나큰 행복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성공한 누군가의 인생을 따라한다고 해도 그의 성공이 내 인생의 성공이 되지는 못할텐데,

내 인생에서 내가 정의하는 성공을 이루라는 격려가 마음에 와 닿습니다.

누군가를 돕는 삶이 모든 사람의 최종 목적지이고 근본 목표라고 하면

오늘, 지금, 여기에서 나와 마주한 상대방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깊이 생각하고

상대에게 나의 '작은 도움'을 줄 때 나에게 '큰 행복'으로 돌아오는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