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기획공부 시작하라
박경수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회사생활을 하면서 기획자라는 업무가 정해진 곳이 아니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기획을 하게 되고 업무 외의 상황에도 기획이 필요한 경우가 생긴다. 이럴때 기획에 대한 막역한 어려움과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책에서 처음 던지는 질문 '기획과 계획의 차이를 정확히 알고 있느냐?' 와 바로 나오는 '기획과 아이디어의 차이는?' 에 대해 무언가 아는 듯 하지만 답을 할 수 없어 조금 당황스러웠다. 

 이 책에 의하면 기획은 생각을 구상하고, 구체화 하는 단계가 기획이고 계획은 과정에 중점을 두고 구체화 하는 것이며 아이디어가 점이라면 기획은 선과 면을 더해 정육면체가 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사회 초년생이나 기획쪽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는 독자를 대상으로 쓰여진듯, 이렇게 기획에 대한 정의부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책의 초반에 가장 중점적으로 설명하는 MECE와 로직트리를 통해 기획자적 사고를 위한 툴을 배우고, 좋은 패턴을 소개한 뒤, 해당 패턴을 익히는 연습을 한다.

 

 장의 말미에는 CJ푸드빌의 비비고, 영실업의 또봇, 바디프랜드의 렌탈 안마의자, 액티비 시니어, 소셜커머스의 실기획 사례를 조금씩 소개 하고 있는 점이 좋았지만, 해당 실 사례가 더 풍성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

 

 큰 글씨와 보기 편한 편집으로 되어 있어 빠르게 읽혔는데, 기획서를 폼나게 쓰는 법이나 세세한 부분 보다는 기획에 필요한 자세와 생각하는 법을 알려주고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는 점이 당장 필요한 물고기를 내어주는 책이라기 보다는, 물고기를 잡는 법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를 알려주는 책이었다.

 

'기획과 계획의 차이를 정확히 알고 있느냐?'  이 질문에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한다면, 기획에 대한 막역한 어려움, 두려움이 있다면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