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인의 지혜 문법.화작 (2024년용) 100인의 지혜 (2024년)
국어 공부 전문가 100인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교육 국어 기본서 100인의 지혜- 문법·화작의 구성은 1단계 개념학습, 2단계 확인 문제, 3단계 수능 다가가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성과 특징이 나와있는 곳 다음 페이지에는 '문법 개념 찾아보기'라는 것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는 가나다순으로 교재에 나오는 개념 단어들이 적혀있었습니다. 개념 단어 옆에는 단어 설명이 돼있는 부분이나 관련 내용이 나오는 부분의 페이지가 적혀있습니다. 덕분에 어렵다고 느끼거나 먼저 알고 싶은 개념 단어를 찾기 쉬워졌습니다. '화법&작문 개념 찾아보기'에서도 마찬가지로 가나다순으로 화법과 작문 관련된 개념 단어들이 정리되어 적혀있었고 관련 내용이 있는 부분의 페이지가 단어 옆에 적혀있었습니다.

학습 계획과 점검을 통해서 언제 어느 부분을 만족스럽게 하였는지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100인이 지혜 문법 화작은 32차 완성과 16차 완성이 나누어져 있어 자신의 수준 또는 학습 패턴에 맞게 계획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32차 완성을 목표로 계획을 세워 보았습니다. 성취도에 따라 자신이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알아차리고 더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들을 풀기 전 문법 한눈에 보기를 통해 문법들에 대해서 간략히 알 수 있었습니다. 문법에 대한 설명은 개념의 좌표 찍기, 만화 등을 통해 어렵게 느끼지 않고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법 설명 부분 중 중요한 단어는 검은색이 아닌 다른 색으로 표시되어서 중요 포인트가 어느 부분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개념 설명 부분은 설명뿐만 아니라 개념 문제들도 있었습니다. 어려운 문제가 아닌 개념 문제였기에 금방금방 풀 수 있었습니다.

확인 문제 부분에서는 간단 체크 후 문제들이 나오는데 이때 간단 체크 문제의 난이도는 전에 있던 개념 문제들보단 조금 높았고 뒤에 나올 문제들에 비해선 쉬웠습니다. 확인 문제들은 보통 10개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제들마다 언제 어느 시험에 나왔었는지 작게 쓰여있어서 좋았습니다.                            

단원이 끝나갈 때쯤 수능 다가가기라는 문제들이 나옵니다. 그 문제가 나오기 전 단원 정리와 '알아두면 쓸대있는 100인의 지혜'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단원 정리는 말 그대로 그 단원에서 배웠던 것들을 모두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었고 알아두면 쓸데 있는 100인의 지혜는 수능 문법 신유형 풀이의 지혜라는 것이 써져있었습니다. 수능 다가가기에서는 아까보다 조금 더 어려워진 문제들이 나왔습니다. 문제 수는 확인 문제와 비슷한 10개 이상이었습니다. 저는 전체적인 문제들의 난이도와 문제 개수가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고등학교 국어는 초, 중학교 국어와는 좀 달라졌기에 어려움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천재교육의 100인의 지혜 문법 화작을 통해 국어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 국어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만나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려움이 없더라도 중, 고등학생이라면 한 번씩 풀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00인의 지혜'는 표지에 쓰여있는 것처럼 개념부터 기출까지 빈틈없는 영역별 개념 기본서인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