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리추얼: 사소한 것들의 힘
장재열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작고 사소한 마이크로 리추얼이 모이고 쌓여 만들어내는 변화와 여정.
"마이크로 리추얼"입니다.

리추얼이란 사소해 보이지만 꾸준히 실행하면  삶의 큰 변화를 불러오는 의식적 습관을 뜻합니다. 
습관이나 루틴처럼 매일매일 하다 보면 어는 순간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아주 사소한 행위들을 말합니다.​

이 책 마이크로 리추얼은 그 사소한 것들의 힘을 느끼고 깨달으며 변화하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습니다.
저자는 상담을 10년간 해오며 4만 4000여 명의 사람들을 만났고, 그 과정에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바로 아주 사소한 것 들의 힘입니다.
인생은 아주 사소한 것으로 인해 무너지기도 하지만 아주 사소한 것으로 시작해 많은 변화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회복 탄력성 들어보셨죠? 회복탄력성을 키워나갈 수 있는 사소한 습관과 루틴들을 이 책의 챕터를 넘길 때마다 하나하나 만들어 나가고 조금씩 달라지는 나를 마주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방 안에 틀어박힌 채 가족들과도 소통의 문을 닫아버린 태경씨 이야기를 보고는 처음에 마음이 아프고 눈물이 나오더라고요.
아마 저도 몇 년간 사람들과의 교류를 완전히 끊은 채 은둔 생활을 했었기에 감정이입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물론 상황은 달랐지만 몸과 마음의 상태는 비슷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매일 무언가를 했다는 행위 자체로 생활의 활력을 느낄 수 있는 마이크로 산책을 시작으로 아주 간단하면서도 사소한 것 하나를 매일매일 행하며 점차 자신을 되찾아나가는 태경씨의 이야기는 감동적이기까지 했습니다.
작가님이 있었기에 태경 씨가 다시 힘을 낼 수 있었던 거 같아요. 저는 지난 과거에 그 상황을 어떻게 벗어났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저는 안 읽 던 책을 우연히 읽기 시작하며 달라지기 시작했던 거 같습니다.

사람은 100일간 꾸준히 하면 그게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된다고 해요.
딱 3개월. 어찌 보면 길게 느껴지지만 인생을 보면 아주 짧은 찰나의 순간입니다. 좋은 습관과 루틴을 만들어 나가는데 3개월이면 된다는 말입니다.
저자는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하라 합니다.
종이에 선 하나 긋기도 좋고, 이불 정리, 글자 쓰기 무엇이든 좋으니 그냥 뭘 하겠다고 마음을 먹고 그걸 해 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무엇이든 꾸준히 하며 리추얼을 지속하는 힘을 기르도록 격려해 줍니다.
이렇게 아주 사소하지만 큰 변화를 일으키는 힘의 내공을 조금씩 쌓아가다 보면 어느 순간 엄청 크게 불어나 있을 거 같습니다.


혹시 무엇 하나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시기를 살고 있나요?
그럴 땐 너무 애쓰지 말았으면 해요.
선 하나 그을 힘만 내어도 괜찮아요.
대신 꾸준히 선 하나를 그어 보자고요.
태경 씨의 선들이 켜켜이 쌓이고 모여 사과가 되고 나무가 되고 별이 되었듯이, 우리의 삶도 느리지만 분명하게 다시 일어날 수 있을 거니까요.

최근 들어 번아웃이 자주 찾아오고 모든 일이 버겁고 지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됐는데 정말 많이 지쳐있던 상태였는지 이 글을 보고는 눈물이 왈칵 나오더라고요.
짧은 글이지만 저는 큰 위로를 받았고, 또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리추얼 레시피대로 하나하나 따라 해보며 조금씩 변화하고 달라지는 나를 마주할 수 있을 거 같아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많이 받을 수 있었던 거 같아요.​​

​번아웃이 찾아올 때면 주로 회피나 몰입하는 방식으로 벗어나려 했었는데 문제해결 능력도 길러주더라고요.
저도 앞으로는 회피하기보다는 섬세한 분석을 통해 문제 상화에 직면해 그 상황에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해결하는 연습을 해봐야 될 거 같아요.

회복을 넘어 성장으로 가는 길.
마음 챙김 명상은 항상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아요.

변화의 시작은 아주 사소한 것에서부터 이루어집니다.
매일 나를 변화시키는 아주 작고 간단한 습관의 힘.
오늘을 살되 다시 회복하고 나아갈 수 있는 21가지 리추얼 레시피
"마이크로 리추얼"을 통해 나를 알아가는 시간, 나를 찾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