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를 통한 역사 여행 - 영화가 말해주는 과거의 이야기
심규훈 지음 / 상상력집단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영화를 즐겨 보시나요?
저는 특히 전쟁영화, 역사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영화를 좋아합니다.
몰입도가 좋기도 하고 영화를 보다 보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진짜이고 허구인지 생각해 보게 되고, 또 마음에 여운이 많이 남기도 하는 거 같습니다.

이 책은 역사적인 사건들을 배경으로 만든 29편의 작품들을 담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의문이 들었을 질문들의 답과 함께 역사적인 사건들을 더 깊게 이해하며, 재미있게 봤던 영화들 속에 담겨 있는, 감독이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를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합니다.
영화 속에서 볼 수 있는 역사적인 사건들과 인물들에 대해 이해를 하며 해석해 나가다 보면 더욱 재미있게 이 영화들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트로이 전쟁부터 베트남 전쟁까지
아직 보지 않은 영화들도 보이더라고요.
영화를 보기 전 책으로 읽어보고 영화를 감상하셔도 좋고, 영화를 보고나서 책을 읽어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트로이 : 트로이 전쟁
그리스 로마 신화를 또 좋아하다 보니 트로이도 여러 번 봤는데 주인공들이 너무 훈남들이라 안 볼 수가 없었지요.
전쟁 영화하면 떠오르는 대표작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 트로이전쟁을 기반으로 하여 고대 그리스 전쟁의 모습을 생생하게 떠올려보게 하는 작품입니다.

트로이전쟁하면 트로이의 목마가 따라오는데요, 제가 가졌던 의문에 대해서도 담고 있더라고요.
왜 트로이인들은 목마를 뜯어 안을 확인해 보지 않았을까... ?
아주 간단한 답을 던져 줍니다.
방심하고 실수했다.
그래도 그 수많은 사람들 중 의심을 했던 사람이 단 한 사람도 없었다니... 여전히 의문이긴 합니다.
트로이전쟁은 인간들만의 전쟁이 아닌 신이 개입해 있는 이야기라 더욱 특별하게 다가오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깨닫게 되는 게 많습니다. 
신들마저도 인간의 삶에 개입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정해진 운명은 스스로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배워나갈 수 있겠습니다.
트로이 전쟁은 여전히 많은 의문점과 다양한 의견이 존재한다고 하네요.

더킹 : 헨리 5세 : 아쟁쿠르 전투
잉글랜드와 프랑스의 대규모 전쟁 아쟁쿠르 전투를 소개하고 있는 영화 입니다
이 영화는 역사적인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사실이 아닌 허구도 가미되어 있어 서 역사를 이해하기보다는 헨리 5세라는 인물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영화는 제 기억에 주인공의 연기력이 정말 뛰어나서 몰입이 잘 되었던거 같습니다.
책에서는 아쟁쿠르 전쟁의 배경과 함께 헨리 5세에 대해 해석하는 한편, 헨리 5세가 일찍 죽음에 이르지 않았더라면 역사는 어떻게 바뀌었을까? 생각해 보게 합니다.

플래툰 : 베트남 전쟁
이 영화는 베트남 전쟁을 다룬 영화 중 최고의 작품으로 꼽히는 영화라고 합니다.
베트남 전쟁을 소개로 한 다른 영화들이 편파적이거나 베트남 전쟁을 미화하고 미국 중심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이 영화 플래툰은 미국의 자기비판적 성격이 강한 영화라는 점에서 차별점을 가지고 보면 좋겠습니다.
또 이 영화의 특별한 점은 감독 자신이 베트남전 참전 경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도 아직 이 영화는 보지 못했는데 시간을 내서 꼭 감상을 해봐야겠습니다.
베트남 전쟁의 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는 영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암살 : 일제 강점기 독립투사와 친일파
영화 암살은 그동안 조명 받지 못했던 독립운동가들의 삶과 희생, 친일파에 대해 재조명한 영화입니다.
"알려줘야지. 우리는 계속 싸우고 있다고."
"몰랐으니까. 해방될지 몰랐으니까! 알면 그랬겠나!"​
독립 투사들의 의지와 친일파들의 변명이 담긴 영화 속 대사가 눈에 들어옵니다.
조명 받지 못한 독립운동가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그분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한 분 한 분 다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그분들의 용기와 정신을 본받고 노력과 희생정신을 기억하며 살아가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전쟁의 아픔은 겪어보지 않았더라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인류를 위해서라도 전쟁은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다시는 없어야 할 전쟁의 아픔과 역사 이야기를 영화와 함께 풀어낸 "시네마를 통한 역사 여행" 추천 드립니다.
영화와 함께 감상하며 역사를 배우고, 인물들을 해석하며 읽어나가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